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의 부자들, “제발 세금을 더 내게 해주세요”‥사회적 책임 강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제발 우리같은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많이 거둬달라”.

미국 뉴욕주에 거주하는 백만장자들이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와 의회에 부자증세를 허용해달라는 청원 편지를 보낸 것으로 21일(현지시간) 알려졌다.
외신 등에 따르면 이들은 이 서한을 통해 뉴욕 주의 빈곤층과 낙후한 사회기반 시설 확충, 노숙자 구호 등을 위한 부자 증세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서한에는 미국 최고 부자 가문으로 손꼽히는 록펠러가의 후손인 스티븐 C 록펠러를 비롯, 월트 디즈니의 손녀딸 아비게일 디즈니, 대형 정보통신업체 AT&T 전 최고경영자(CEO)이자 인터미디어 파트너스 대주주인 레오 힌더리 등 40여명의 부자들이 함께 서명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뉴욕주 주민으로서 경제적인 혜택 등을 많이 받아온 우리는 공정한 몫을 사회에 다시 환원할 의무와 능력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면서 “우리는 현재 수준의 세금을 납부할 충분한 여유가 있을 뿐더러 더 많이 세금도 충분히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증세를 자청한 부자들은 구체적으로 ’(상위) 1% 세제안’을 입법화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 세제안은 소득 최상위 1%에 대한 뉴욕 주 정부의 세금을 늘려서 사회복지 및 사회 간접시설 재원을 확충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현재 뉴욕주 정부는 연간 소득 106만2000달러(12억3723만원)이 넘는 백만장자들에게 8.82%의 세율을 일률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비해 ‘1% 세제안’은 1백만달러~2백만달러 소득자에겐 현행과 같은 8.82%를 세율을 적용하되 이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린 부자들에겐 고율의 세금을 매기도록 했다. 구체적으로 2백만달러~1천만달러 소득 구간엔 9.35%의 세율이 적용되고, 이후 1억달러 소득을 올린 부자에겐 9.65%를 적용토록했다. 마지막으로 한해 1억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억만장자들에겐 9.99%란 최고 세율을 부과토록했다.

힌더리는 서한과 함께 보낸 성명서를 통해 “사업가이며 자선활동가이자, 뉴욕주의 주민인 나는 우리의 시민과 사회기반시설에 투자를 더 늘려야 한다고 믿는다"면서 “1% 세제안은 이같은 투자를 가능하게 해주며 우리 같은 사람은 당연히 세금을 더 내기만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들의 요구가 원안대로 수용될 지는 미지수다. 뉴욕주 하원 다수당인 민주당은 자체 세제 개혁안을 검토중에 있는 반면 상원을 장악한 공화당은 부자 증세에 대해 아예 반대입장을 취하고 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