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를 대표하는 천재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누구나 장난기 어린 얼굴과 '상대성이론'으로 대표되는 그의 과학적 업적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화도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성적표에 교사가 "이 학생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됨"이라고 써서 보내자 그의 어머니는 "너에게는 남과 다른 특별한 능력이 있다. 남과 같아서 어떻게 성공하겠니?"라고 용기를 줬다고 합니다.
세상을 바꾼 천재 물리학자가 사실은 열등생이었다는 이 이야기들은 학업 성적과 인생에서의 성과는 별 관련이 없다고 할 때 자주 인용됩니다. 성적이 뒤처진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기도 합니다. 천재도 획일화된 교육환경에서는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주장도 뒷받침 합니다.
그가 딱딱한 학교 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인슈타인은 1886년 뮌헨의 루이트폴트 김나지움에 입학했다. 그는 수학과 과학 수업은 좋아했지만, 라틴어와 그리스어에는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게다가 그 학교는 엄격한 독일식 훈육을 표방하고 있어서 아인슈타인은 학교생활에 회의를 느꼈다" - '과학기술의 개척자들' 중
하지만 나중에 발견된 아인슈타인의 성적표를 보면, 그는 11살 때 대학과정의 물리학을 이해하고 있을 정도로 수학과 물리학에 재능이 있었습니다. 라틴어와 그리스어 성적도 뛰어났다고 합니다.
뮌헨 루이트폴트 김나지움의 빌라이트너 교장은 1929년 베를린의 한 신문이 아인슈타인의 학교성적이 보잘것없었다고 보도하자 이에 항의하기 위해 이 성적표를 신문사에 보냈습니다.
스위스의 아르가우 칸톤 학교를 다닐 때도 수학과 물리학 성적은 가장 높은 1등급이었습니다. 그런데 다음 학기에는 6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성적을 표시하는 방법이 점수제로 바뀌었고 만점은 6점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기록이 훗날 6등급으로 해석돼 아인슈타인 열등생설의 진원지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성적과 별개로 그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10대 때 이런 말들을 남겼습니다.
"행복한 사람은 현재에 만족하기 때문에 미래를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정신이 맑을 때면 내가 꼭 위험을 외면하려고 사막 모래에 머리를 처박는 타조처럼 느껴진다" -'아인슈타인이 말합니다' 중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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