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유엔, 일본 위안부 폄하 발언 중단 촉구

최종수정 2016.03.08 06:31 기사입력 2016.03.08 05:39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는 7일(현지시간) 일본 지도자와 공직자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폄하 발언을 중단토록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여성차별철폐위는 성명을 통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했다는 지난해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발표는 희생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채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철폐위는 일부 위안부 할머니들은 일본 정부로부터 명백하게 공식 책임을 인정받지 못한 채 사망했고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교과서에 포함하고 객관적 역사적 사실을 많은 학생과 일반인이 알 수 있도록 보장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치유를 위한 희생자들의 권리를 인정하고 이에 따른 공식적인 사과, 재활을 위한 서비스, 희생자의 만족 등을 포함한 완전하고 효과적인 배상과 보상을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또 다음 심의 보고서에 희생자나 생존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어떤 조치들을 취했는지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철폐위는 특히 일본 정부가 유엔의 여러 권고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번 권고를 기초한 여성차별철폐위 이스마트 자한 위원은 "일본 정부에 대한 위원회의 권고는 일본인인 하야시 요코 위원장을 제외한 22명의 위원이 모두 합의한것"이라고 말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