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지원체계 대수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청, 중소ㆍ중견기업수 출확대 혁신방안 발표
민간 전문성 활용ㆍ수출 목표관리제ㆍ진출시장 다변화 등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최근의 수출 부진과 급변하는 수출 환경 대응을 위해 정부가 중소ㆍ중견기업 수출지원체계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중소기업청은 3일 '중소ㆍ중견기업 수출확대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정책 전반을 바꿔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소기업 수출정책은 공공부문 주도로 오프라인을 통한 해외 진출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는데 글로벌 저성장 고착화와 저유가 등 환경이 바뀌고, 전자상거래 급증 등 무역패턴도 변하고 있어 현재의 방식으로는 이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수출지원대상 중소기업의 선정권한을 기존의 지방중기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공공부분에서 전문무역상사 등 민간전문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성공가능성이 높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기업 위주로 선발한다는 것이다.
또 조직ㆍ시장ㆍ품목별 수출 목표관리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12개 지방중기청에 지역별 수출기업수와 기업당 평균 수출액 목표치를 줘 격주단위로 수출실적 상시모니터링을 하고, 코트라, 중진공, 무역보험공사, 산업단지공단,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의 연계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민간협회와 단체, 금융기관, 지방청, 수출유관기관 등의 추천을 통해 1만개의 수출유망기업 후보군을 구성하고, 정부 연구개발(R&D) 성공기업에 대해 수출지원사업 참여 시 우선 선발 등 우대해 주기로 했다.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개발 이후 현지화, 홍보ㆍ디자인, 판로개척 등을 연계한다.

새로운 수출원(源) 발굴을 위해서는 국내 공공조달시장 우수제품과 홈쇼핑에서 잘팔리는 물건을 선별해 해외진출을 돕는다. 진출지역도 미국, 중국 등 주력시장 중심에서 아세안, MENA(중동ㆍ북아프리카), 중남미, 인도 등 신흥유망시장으로 다변화하기로 했다.

해외 현지 오픈마켓에 중기제품 판매 대행을 확대하는 등 온라인 부문도 강화한다.
개별기업 단위의 수출지원 정책은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산업생태계 관점의 수출확대로 전환한다.

예를 들어 중견기업을 매출 1조원 이상, 매출 1조 미만의 수출 중심형 기업, 매출 1조 미만의 내수 중심형 기업으로 구분하고 각 기업군별로 맞춤형 수출ㆍR&D 사업 신설과 지원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주영섭 중기청장은 "발상의 전환이 있다면 현재의 수출위기를 우리 중소ㆍ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며 "수출확대 패러다임 전환을 지속 추진해 올해 중소ㆍ중견기업 수출 2000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무역 1조 달러 달성과 중장기적으로 수출한국의 주역으로 중소ㆍ중견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