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한구, '공천 칼춤' 본격화…유승민계 탈락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4.13총선 후보 공천의 전권을 본격적으로 휘두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새누리당을 발칵 뒤집은 공천 살생부 파동이 김무성 대표의 사과로 일단락되면서 공천권의 무게중심이 이 위원장에게 기울었다는 분석이다.

2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공관위는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10일까지 우선단수추천지역을 선정해 발표한다. 공관위는 지난달 28일까지 선거구 변동이 없는 165개 지역의 공천신청자 525명에 대한 면접심사를 마쳤다. 이후 공관위는 당내경선에서 배제할 부적격자와 우선단수추천 및 경선대상 지역구를 가려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우선추천지역은 여성ㆍ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나 공천신청자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지역으로 사실상 공관위의 '전략공천'이 가능하다.

공관위는 부적격자 등 이른바 ‘컷오프’ 명단을 별도로 공개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우선추천지역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현역의원 물갈이 명단이 드러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한구 위원장은 공관위 출범 직후부터 ‘현역 물갈이’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부적격자 기준으로 ‘양반집 도련님’, ‘월급쟁이 국회의원’ 등 의정활동 저성과자는 물론 “다른 당인지 우리 당인지 정체성이 헷갈리는 인사”도 부적격자로 규정했다.
당 안팎에선 지난해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증세없는 복지의 허구성을 비판하다 ‘탈박(친박근혜계 탈락)’으로 밀려난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측근들에 대한 공천 배제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간 전면전을 일으킨 ‘공천 살생부’ 파동도 유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인사들의 이름이 대거 포함되면서 비박계의 반발이 표출된 것이다.

친박계는 김무성 대표가 이번 살생부 파동에서 공천과 관련해 공정성을 떨어뜨리는 모든 언행에 대한 당의 조사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한구 위원장에게 공천의 힘이 실릴 것으로 내다봤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친박계 김재원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당헌당규로 상향식 공천이 규정된 만큼 공관위의 판단과 절차를 믿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이 이끄는 공관위의 공천절차를 따라야 한다는 이야기다.

반면, 비박계는 김무성 대표가 공천의 최종 권한을 갖고있다는 입장이다. 선관위 후보 등록에 필요한 공천장에는 대표의 직인이 필요한 만큼 공관위가 불공정한 공천을 단행할 경우 당 대표가 이를 저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 대표는 공천을 포함해 선거 전체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관위는 선거구 획정이 변경된 지역구에 대해 오는 3∼4일 추가공모를 거쳐 6∼9일 면접심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천권을 놓고 대척점에 선 김무성 대표와 이한구 위원장은 면접장에서 대면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