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타 플레이어’ 만들겠다는 은성수 KIC 사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자산운용사에 대한 위탁규모 2배로…CEO 전횡막는 제도 도입

은성수 KIC 사장. 사진제공 KIC

은성수 KIC 사장. 사진제공 KIC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100억원 수익을 낸다면 연봉 1억~2억원 더 받는다고 해서 무슨 문제가 되겠느냐. 사장보다 월급을 많이 받는 ‘스타 플레이어’ 1~2명을 만들겠다”

취임후 첫 기자간담회를 가진 은성수 KIC(한국투자공사) 사장의 포부다. 성과가 좋은 직원에겐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줘서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것이다.
은 사장은 “KIC를 만들때부터 세계적인 국부펀드 등 최고 수준의 임금을 줘서 뛰어난 인재를 유치하자는 생각이 있었다”며 “기본급은 공기업의 틀을 벗어나기 힘들겠지만 성과급을 많이 올리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KIC의 위탁자산은 800억달러, 총 투자수익은 118억달러 수준이다. 순자산규모는 918억달러다. “2020년까지 순자산을 2000억달러까지 늘려 세계 금융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겠다”고 은 사장은 덧붙였다. 국내 자산운용사에 대한 위탁 규모 역시 현재 7억달러 수준에서 3년 내 두 배 수준으로 늘리기로 했다.

CEO(최고경영자)의 전횡을 막는 제도도 도입된다. 사장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정관에 명시하고, 정관 위반시 대표이사 해임이 가능하도록 했다.
내부 리스크 관리체계도 재정비하기로 했다. 부패나 비위행위 등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준법감시인-자체감사-감독위원회로 3중으로 된 내부통제장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은 사장은 “리스크 관리는 평소에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