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계협회, '불량계란 집중 단속'에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량계란 <사진=아시아경제 DB>

불량계란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산란계업계가 정부의 불량계란 집중 단속에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양계협회는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불량식품근절추진단은 지난달 27일 불량식품 4대 품목 근절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회의를 열어 계란 난각의 파손 여부에 따라 가공단계를 달리해 판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등외란을 모두 불량계란이라고 단정짓고, 농장단속을 통해 근원을 제거하자는 논의가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지난해 유통되지 말아야 할 계란이 일부 비양심적 생산자 및 유통상 등에 의해 판매되다 적발됨에 따라 식품관련 단속원들이 전국적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했다"면서 "하지만,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관련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가운데 관련정보와 지침 없이 단속원들이 자의적인 판단하에 단속이 진행되면서 유통이 가능한 계란까지 무분별하게 단속됨으로써 선량한 산란계농가에 경영손실과 범법자라는 오명을 안겨줬으며, 지금까지 소송이 진행중"이라고 지적했다.

협회는 또 "식약처는 계란 안전관리 대책을 협의하는 동안에는 계란에 대한 단속을 유보하겠다고 말했으며, 대한양계협회와 관련업계 등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와 협의를 거쳐 신중하게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대한양계협회회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에 따라 2월 중 계란산업이 발달하고 관련정책이 잘 정비돼 있는 외국에 대한양계협회와 식약처는 시찰단을 구성해 출장계획을 추진하고 있었음에도, 식약처에서는 대한양계협회에 아무런 사전 통보 없이 산란계농가의 단속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또다시 산란계농가의 강한 불만과 원성을 사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협회는 "소의 위생·안전 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쇠고기 이력추적제' 도입에도 10년이라는 협의기간을 거쳐 시행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식약처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문제점을 법으로만 규제하겠다는 막무가내식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전체적인 불황으로 침체돼 있는 산란계산업과 생산자를 막다른 절벽으로 내몰고 있다"고 강조했다.

2006년 산란계 사육농가수는 1934호였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1149호로 40% 가량 감소하는 등 매년 불황과 침체를 반복하면서 산란계 사육농가수는 감소추세다.

협회는 "산란계산업은 계란 생산 과잉인데다 일부 식품대기업은 원재료비 부담을 생산자에게 부담시켰음에도 생산비가 올라 어쩔 수 없다며 기습적으로 가격을 인상해 계란 소비위축을 불러오고 있다"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계란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유통 개선책을 먼저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산란계산업은 불투명하고 낙후된 유통구조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안전하고 신선한 계란공급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식약처의 처벌 위주의 단속으로 당장은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계란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상승에 대한 책임과 수입 계란 및 난가공품 유입 등 국내 산란계산업을 크게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