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우환 "감정기관 아닌 '작가', 위작 최대 피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위작품의 최대 피해자는 작가 본인", "작가는 감정서를 발급하는 기관이 아니다".

이우환 화백(80)이 자신의 작품 위작 의혹과 관련해 두 번째로 말문을 열었다. 2일 이 화백은 위작 논란과 관련 언론에서 가진 의문점들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화백의 법률 대리인인 최순영 변호사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서였다. 이 화백은 지난달 28일 한 와인 행사에서 자신의 와인 라벨 이미지 콜라보 작업을 소개하기 위해 오랜만에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지만, 당시엔 위작 논란에 대해 일체 함구한 바 있다.
보도자료에서 이 화백은 기존 보도자료에서도 밝혔듯 위조품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고, 위조품 생산과 유통이 근절돼야 함을 다시 확인시키며 "과거 위작 논란이 처음 제기되었을 때, 위작품이 돌아다닌다는 말을 들었고, 만약 그렇다면 그 최대 피해자는 작가이므로 그 위작품은 작가도 보고 싶다고 인터뷰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일부에서 작가가 직접 작품을 감정했다거나, 이 같은 위작 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의견이 나오는 데 대해 이 화백은 "위작품의 최대 피해자는 작가 본인인데 작가가 어떻게 이러한 사태를 만들 수가 있나? 도대체 작가가 어떻게 사태를 만들었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주길 바란다"고 했다.

미술품감정협회와의 갈등 끝에 작가가 직접 감정을 했다는 소문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 일이다. 오히려 감정협회에서 몇 년전부터 자기들이 보기 어려운 것이 몇 점 있다고 하며 작품을 보여 주고 싶다고 해서, 감정협회를 도와주기 위해 그것을 몇 번 봐 준 일이 있을 뿐"이라고 했다. 위작 논란과 관련한 그림이 유통된 갤러리현대와 공간화랑에 감정 권한을 주었는지에 대해선 "국내에 없을 때, 감정협회에서 감정을 하기 힘들다고 해서 작품을 30년 가까이 취급해 온 두 화랑에게 대신 감정을 하여 소장가들의 편의를 봐 줄 수 있도록 위임장을 써준 적이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이 화백은 "감정협회와 일부 소장가들이 부탁해서 선의로 몇 차례에 걸쳐 작품을 보고 확인해 주었을 뿐"이라며 "작가는 감정서를 발급하는 기관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우환 화백은 그동안 지난 수년 동안 직접 확인해 준 작품 수가 "수십점 정도로 기억된다"며 "선의로 그때 그때 보고 확인해 준 것이기 때문에 확인해 준 작품에 대한 별도의 리스트를 작성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현재 가짜라고 논란이 되고 있는 작품들은 작가의 손을 떠난지 30-40년 전의 것들이고, 그 이후 그 작품들이 어떤 경로로 어디에 있었는지 작가로서는 알 수가 없다"며 "경찰에서 수사협조 요청을 아직까지 받은 적은 없지만, 위작품으로 위심되는 작품에 대하여 봐달라는 등의 요청이 오면 성심껏 봐줄 것"이라고 했다.

위조된 감정서가 붙어 논란의 중심이 된 작품은 ‘점으로부터 No. 780217’다. 지난해 12월 K옥션 경매에서 4억9000만원에 낙찰됐다. 현재 이 작품을 포함해 위작으로 의심되는 그림 십여점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맡겨져 진위 여부에 대한 분석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