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 해결돼야 동아시아 경제협력 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가 해결돼야 동아시아 경제협력이 진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와 외교부는 24일 최 의원의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일명 다보스포럼) 참석 결과를 소개한 보도자료를 냈다.
전임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인 최 의원은 지난 20∼23일 포럼 참석 기간에 창조경제, 구조개혁 등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알리는 데 주력하면서 각종 현안과 관련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냈다.

지난 20일 '전환기의 동아시아'를 주제로 열린 세션에선 패널로 참석해서는 일본이 역사인식 문제를 해결해야 한·중·일 등 동아시아의 역내 경제협력관계 진전된다고 역설했다.

최 의원은 또 앞으로 중국 경제의 향방은 한국·중국·일본 분업구조의 변화 추세에 중국이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그간 세 나라는 한국과 일본이 높은 기술력을 토대로 생산한 부품이나 소재를 중국에 수출하면 중국이 조립해 미국, 유럽에 수출하는 제조업 분업구조를 유지해 왔다.

이런 구조로 중국 경제가 급성장했지만, 세계경제의 저성장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아 분업구조가 깨지고 있기 때문에 바뀐 환경에 잘 적응해야 경제 경착륙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중국 경제의 변동성 확대로 국제금융시장이 불안정해졌기 때문에 국제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 의원은 북한에 대한 발언도 여러 차례 이어나갔다.

세션 패널로 참석해서는 대북정책의 실효성을 재검토해 최적의 접근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서는 최근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 밖에 최 의원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최한 '한국의 밤' 행사에 참석해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등 창조경제 추진 성과를 설명하고, 문화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정부 정책을 소개했다.

아룬 제이틀리 인도 재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선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의 조속한 개선 필요성과 한국기업의 대(對) 인도 투자증진 방안을 협의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