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티아파트 재건축 기대감에'…새해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110%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전한 경매 열기…2분기 이후엔 낙찰가율 낮아질 듯"

서울 강남구 청담동 시티아파트 전경.(사진= 지지옥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시티아파트 전경.(사진= 지지옥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올 초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경매법정에서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전용면적 163.79㎡ 규모 씨티아파트가 새 주인을 찾았다. 낙찰가율은 무려 242.17%. 감정가 15억7000만원짜리 아파트가 38억200만원에 낙찰된 것이다.
250% 달하는 낙찰가율에 시티아파트가 지난 6일 낙찰되면서 새해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이 11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부동산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올 들어 11일까지 서울 아파트의 감정가 대비 낙찰금액을 뜻하는 낙찰가율은 평균 110.0%다. 지난해 12월 평균(90.1%)보다 19.9%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 선임연구원은 "시티아파트의 경우 재건축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며 "법인명의로 이 물건을 낙찰 받았는데 이 회사가 직접 시행에 나선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008년부터 이 아파트를 재건축한다는 말이 나왔었는데 올 들어 재건축 추진이 본격화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로 4가구 정도가 경매에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티아파트를 제외해도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은 90.3%로 여전히 높은 상황. 올 들어 서울 부동산 경매에는 50건의 아파트가 매물로 나와 17건이 새 주인을 찾았다. 낙찰률은 34%. 평균 응찰자는 7.4명이었다. 지난해 12월과 비교하면 낙찰률은 49.8%에서 15.8%포인트 줄었지만 응찰자수는 6.2명에서 1.1명 늘었다.

이창동 선임연구원은 "평균 낙찰가율이 90%를 웃도는 서울 아파트의 경매 열기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며 "전반적으로 아파트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난해 낙찰을 받지 못한 경매 참여자들이 여전히 응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낙찰가율은 2분기 이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선임연구원은 "현재 고경쟁은 물건부족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는데 1분기 이후에는 진행물건이 늘어날 것"이라며 "또 대출규제와 금리 인상 등이 현실화 될 경우 낙찰가율과 경쟁률은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당장 낙찰 받지 않아도 되는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은 1분기 이후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