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퇴금융대전]신한銀,은퇴시장 개척 선두주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발 빠른 시장 진입..은퇴시장 석권 '잰걸음'
소득단절기 대비 다양한 상품 라인업이 강점

저금리로 은퇴자들의 자산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금융권은 더 바빠졌습니다. 자산관리 서비스는 저금리로 한계에 부딪힌 수익구조의 돌파구이자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최대 승부처로 떠올랐습니다. 아시아경제 미래디자인연구소는 100세 시대 은퇴시장을 놓고 사활을 건 경쟁에 돌입한 각 금융회사의 은퇴시장 선점전략을 소개하는 '은퇴금융대전'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자신의 은퇴설계를 어느 금융기관에 맡길 지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아시아경제 서지명 기자] "신한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를 적극 추진해 은퇴 시장의 선도자로서 신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해 나가자."
지난해 서진원 전 신한은행장이 4월 1일 창립기념일에서 '신한미래설계'라는 은퇴 브랜드와 '행복한 美來(미래)를 위한 은퇴 파트너' 슬로건 선포식에서 한 말이다.

신한은행은 은퇴시장 개척에 일찍 승부수를 던졌다. '신한은퇴설계'는 빠른 론칭으로 은퇴 생활을 하고 있거나 은퇴 준비를 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대표상품인 미래설계통장은 출시 1년 만에 130만 고객을 끌어 모으며 은퇴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공대원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장은 "신한은행은 예금, 대출, 펀드, 신탁, 방카슈랑스 등 다양한 상품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종합적인 은퇴자산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 미래설계통장 1년새 130만명 가입 = 지난해 4월 신한미래설계 출범 이후 출시한 은퇴생활비 전용 통장 '미래설계통장'은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 은퇴생활비를 한 통장으로 모아 관리해준다.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뿐만 아니라 개인연금 수급 시에도 최대 1.75%(6월23일 기준)까지 우대금리를 지원한다. 6월말 현재 가입고객은 130만명, 은퇴 상품 판매액은 3조원을 돌파했다.
정양모 미래설계센터 부부장은 "기존고객이 70%, 새로 유입된 신규 고객은 30% 수준이지만 만 40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1년 만에 130만 고객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 고객별 금융거래 특성과 필요자금을 반영해 맞춤형 은퇴 솔루션을 제공하는 'S-미래설계 시스템'의 상담 건수도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1만8000건을 넘었다.

지난달부터는 은퇴상담이 가능한 '미래설계센터'를 전국 781개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각종 금융관련 전문자격을 보유한 893명의 전문인력들이 포진해 있다. 은퇴상담 전문과정을 별도로 수료하고 고객들과 1대1 상담을 진행한다.

◇ 소득단절기 대비 다양한 상품 라인업 갖춰 = 신한은행은 중장기적인 자산형성과 퇴직 이후 국민연금을 받기 전까지 소득단절기(크레바스)를 대비한 상품을 갖추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크레바스형 상품은 지난 4월 출시된 '신한 미래설계 적금'과 '미래설계 장기플랜 연금예금'이 대표적이다. 신한 미래설계 적금은 '3년 저축, 5년 만기' 구조의 상품으로 최초 3년의 적립기간 동안 매월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입금이 가능하며, 2년간의 예치기간 동안은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다.

미래설계 장기플랜 연금예금은 연금예금과 이자지급식 정기예금을 결합한 상품이다. 6년 이상 50년 이내의 기간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가입금액의 일부를 만기지정금액으로 지정해 해당 금액은 만기에 수령하고, 그 이자는 매월 연금수령액에 포함해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미래설계크레바스 연금예금, 미래설계크레바스 주택연금대출, 미래설계크레바스 펀드 미래설계크레바스 3종 특화상품도 있다.

미래설계 크레바스 연금예금은 10년 이상 장기간 가입하는 구조인 기존 연금상품의 단점을 극복해 5년 이내의 기간동안 바로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고정금리 적용을 통해 매월 동일한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하게 개발됐다.

미래설계 크레바스 주택연금대출은 주택·오피스텔(주거용)을 보유한 고객이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매월 연금을 지급하는 역모기지론이다. 주택연금을 받을수 없는 60세 미만의 고객이 주택연금 수령시기 전까지 크레바스 주택연금대출로 생활비를 준비하기에 유리하다.

미래설계크레바스 펀드는 은퇴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PWM미래설계센터 펀드상품으로 원금보존 기반의 절대수익추구형 롱숏을 활용한 펀드상품이다.

◇ 그룹 계열사 공동 보조= 신한은 금융그룹의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해 은행·보험·증권 전 금융권 상품을 아우르는 계열사별 맞춤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카드 등 4개사가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한다.

미래설계통장과 연계된 은퇴전용카드인 '미래설계카드'는 은퇴 이후에는 여러 신용카드를 보유하기보다 은퇴생활비 할인이 많이 되는 한 가지 전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은퇴 후 고객들의 생활패턴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은퇴고객들이 많이 사용하는 생활비를 집중적으로 할인해 고정생활비를 줄여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병원, 약국, 한의원 등 의료시설과 애완견을 위한 동물병원, 대형 4대 주유소, 대중교통, 3대 대형마트 등에서 횟수 제한 없이 할인을 제공한다.

'VIP미래설계 연금보험'은 연금상품은 장기인 점을 고려해 오랫동안 적립하고 유지할수록 연금지급 금액을 높였다. 미래설계통장으로 연금 수령 시 우대금리와 금융수수료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미래설계 월지급 변액보험'은 즉시연금보험과 같이 현금흐름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품이다.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고 주가연계증권(ELS)와 같은 상품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에게 적합하다. ELS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 과세되지만 변액보험의 경우 1인당 2억원 이내에는 10년 유지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 센터장은 "신한금융그룹의 시너지를 통해 차별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은퇴자산의 효율적 관리와 수익률 제고로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준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명 기자 sjm070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