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폰카, 두 눈 번쩍"…'듀얼렌즈' 시대 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LG, 가을 출시 '슈퍼 프리미엄폰'에 적용 검토
초고화질·3D 구현 가능…삼성·애플도 적용시기 '고심'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사람처럼 '두 개의 눈'을 갖게 되는 시대가 임박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를 비롯해 글로벌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자사의 전략 스마트폰에 '듀얼 렌즈'를 적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르면 오는 9월 출시되는 '슈퍼 프리미엄폰'에 듀얼 카메라 적용을 검토 중이다.

LG전자의 대화면 스마트폰시리즈였던 'G프로' 대신 슈퍼 프리미엄급 사양으로 무장한 새 라인업을 통해 하반기 삼성·애플의 신제품과 정면대결을 한다는 게 LG전자의 계획이다. 이 슈퍼 프리미엄폰은 메탈을 적용해 LG폰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을 극대화하면서, 두 개의 렌즈가 적용된 후면 카메라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LG전자는 'G4'에 이어 '카메라에 강한 스마트폰'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다.

삼성전자 역시 전략 스마트폰에 듀얼 렌즈를 적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도 지난 4월 이스라엘 멀티 렌즈 카메라모듈 업체 링스(LinX)를 인수, 듀얼 카메라 준비를 본격화했다.
업계에서는 그러나 부품 업계의 충분한 생산능력과 양산성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에서 삼성·애플은 내년 이후 전략폰에 듀얼 카메라 적용을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듀얼 카메라 채택 비중은 내년 9%에서 2018년 2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듀얼 카메라는 카메라 한 개는 피사체에 초점을, 다른 카메라는 주변 배경을 촬영해 두 개의 영상을 합성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에 듀얼 카메라를 적용하면 보다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고 깊이 지도(depth map)를 통해 3D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카메라 화소가 2000만화소를 바라보는 상황에서 문제가 됐던 폰의 두께를 줄이는 데도 용이하다.

듀얼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를 2개 장착하기 때문에 단일 카메라에 비해 이미지 센서의 면적이 넓다. 이를 통해 어두운 환경에서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색상 정확도와 균일성을 높이는 데도 좋다. 깊이 지도는 피사체의 3D 스캐닝, 피사체의 크기 조정, 배경 제거, 동작 인식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듀얼 렌즈 카메라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지난해 대만 업체 HTC에서 ‘원 M8’ 모델을 통해 선보인 바 있다. 이 제품은 400만 울트라픽셀 BSI 센서와 깊이 센서를 장착해 촬영한 사진을 3D 형태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적용했으나 해상도가 충분하지 못해 듀얼 카메라의 장점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면서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이 전략 스마트폰에 듀얼 렌즈를 적용하면서부터는 현재와는 차원이 다른 '폰카'의 범주가 등장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김지산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두께, 화질, 성능 면에서 듀얼 카메라가 차세대 솔루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은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넘어 DSLR의 영역까지 넘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