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섬여담]"그 리포트 '가라'예요"…바이오株 애널의 양심고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사실... 그 리포트 가라(가짜)예요."

바이오 섹터를 담당하는 대형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최근 기자와 통화에서 한 말이다. 바이오 기업의 적정주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 애널리스트는 바이오 '업종 특성상 어쩔 수 없지 않냐'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오주가 실적 보다는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만큼 업종 특성을 운운하는 애널리스트의 심정도 이해는 간다. 사실 제대로 된 실적이 나오는 바이오주는 찾아 보기도 힘들 정도다. 하지만 '추진 중', '확장성 예상', '전망 밝아', '순항 예상' 등 아리송한 구절로만 가득한 리포트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뭘까.

이 애널리스트가 올들어 발간한 바이오 종목분석 리포트에는 적정주가를 판단하는 PER은 물론이고,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제시한 보고서가 한 건도 없었다. 주가 향방은 물론이고 해당 종목을 '잘 모른다'는 얘기다.

비단 이 애널리스트만의 얘기는 아니다. 올들어 주가가 급등한 헬릭스미스 , 랩지노믹스 , 바이넥스 , 서린바이오 , 마크로젠 , 한독 , 제넥신 모두 투자의견 없는 '가라' 리포트 일색이다. 개미지옥 내츄럴엔도텍 사태를 맞은 바이오주 묻지마 투자에 증권사의 부실 리포트가 일조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는 이유다.
심지어 부실 정보를 기계적으로 돌려쓰고, 베껴쓰기까지 한다. 최근 만난 한 코스닥 상장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우리 회사가 홈쇼핑 업체와 제휴한다는 내용이 나도 모르는 사이 증권사 리포트에 도배가 됐더라"며 황당해했다. 그는 회사가 추진하는 신사업을 어떻게 사실관계 확인 한번 없이 쓸 수 있느냐며 의아해했다.

얼마 전 리서치 명가로 통하는 B증권사의 애널리스트는 개장 전 낸 리포트에 잘못된 정보가 있어 회사 측에서 강하게 항의 중이라며 기사 수정을 요청해왔다. 마음이 급했는지 통화녹음이 되는 회사 전화 대신 개인 휴대폰으로 연락해 "(인터넷) 검색해서 쓴 내용인데 업데이트가 안됐나 보다"고 했다.

얼마 전 만난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이 '하루종일 (기관 영업ㆍ탐방 등의 업무로) 돌아다니고 오후 늦게 복귀해 리포트를 작성하기 시작하는데 알고 있는 정보를 리포트에 다 담지 못하는 것 같다'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 녹초가 된 상태에서 쓰는 리포트가 얼마나 깊이가 있겠냐는 자조 섞인 말이었다.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투자정보의 가장 큰 유통처다. 개인투자자나 증권부 기자들이 매일 개장 전 증권사 리포트를 수십건씩 보는 것도 이때문이다. 애널리스트들의 정확성과 신뢰도 떨어지는 정보는 주식시장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증권사 리포트는 뜬소문이 난무하는 주식시장에서 얼마 안 되는 공신력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증권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당국, 언론, 그리고 애널리스트 이 3개 집단이 성장해야 한다"며 "애널리스트들이 세일즈맨이 아닌 자본시장의 두뇌 역할을 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했던 어느 경영대 교수의 말을 곱씹어 보게 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