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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상의, 호남 KTX 2단계 사업 조속 추진·운임 재산정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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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상공회의소(회장 김상열)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2020년말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나주역과 무안공항 경유노선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조속히 확정해 줄 것과 호남선 KTX의 적정운임을 재산정해 줄 것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지역 국회의원 등 40여개 기관에 건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광주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호남고속철도 1단계 구간(용산-광주송정)의 노선 확정부터 개통까지의 과정도 순탄치 못했는데 마무리 단계인 2단계 사업마저 건설비 절감을 원하는 기획재정부의 ‘나주-무안공항-목포’ 경유노선 변경 요구로 답보 상태에 빠져있다”며 “노선확정 지연으로 2020년말 완공 목표의 차질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광주상의는 “호남고속철도 건설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정책적 맥락에서 교통기반시설이 낙후된 호남지역에 대한 선행 투자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었다”며 “기재부의 사업비 절감(안)은 낮은 경제성을 이유로 투자를 축소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당초 건설 취지와 배치된다”고 역설했다.

광주상의는 “노선 확정이 지연될수록 추가비용 상승과 경부축과의 격차 확대로 호남고속 철도 건설의 편익이 감소하는 만큼 국가고속철도망 구축과 연계해 타지역과 나주-무안공항 간 접근성 개선으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국토교통부와 전남도(안)를 수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2020년 완공을 위해 사업 기본계획을 조속히 확정하여 줄 것”을 강조했다.
호남선 KTX 적정운임 재산정 건의에서는 이동거리 및 평균 소요시간이 유사한 서울-동대구 KTX 수준(145원)으로 운임을 재산정하여 인하해 줄 것과 오송분기점 결정 당시 건설교통부 장관이 확약한 추가거리 19㎞에 대한 운임 제외 약속을 이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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