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표 '연정' 강원도를 홀렸다…14개 상생협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왼쪽)와 최문순 강원지사가 20일 강원도청에서 상생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왼쪽)와 최문순 강원지사가 20일 강원도청에서 상생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의 연정(聯政)이 도의회와 시ㆍ군을 넘어 광역자치단체로 확대됐다.

남경필 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는 20일 오전 11시 강원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경기도-강원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자치단체는 DMZ(비무장지대)를 활용한 관광상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관광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게 된다. 또 한강과 강원도 철원을 연결하는 자전거 길이 만들어지고, 두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와 도로 시설도 확충된다.
남 지사는 "수도권과 지방이 서로 윈윈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도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책을 찾고 협력하는 것이 연정이 추구하는 목표"라며 "경기도의회와의 협력이 연정 1.0이라면, 시ㆍ군과 상생하는 것은 연정 2.0이고, 광역자치단체와 협력하는 연정은 3.0"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지사는 "감자원정대가 지난 번 경기도 벚꽃축제에서 최고 매출을 올리는 등 상생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경기도의 통합 정치가 지금 우리사회가 겪고 있는 정치ㆍ경제 위기를 돌파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남 지사와 최 지사는 모두 14개 항목의 상생협력 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내용을 보면 도와 강원도는 먼저 DMZ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를 위해 두 자치단체는 평화누리길 확장, 경원선을 이용한 관광상품 개발, 매년 경기도에서 열리는 뚜르 드 DMZ(Tour de DMZ 자전거퍼레이드)의 공동개최 등에 합의했다.

평화누리길 확장은 김포시 대명항~연천군 신탄리역(191㎞)을 잇는 평화누리길을 강원도 철원,고성까지 연결해 명품 트레킹 코스로 만드는 안이다. 두 자치단체는 신규노선 개설보다 마을길이나 산길 등 기존 길을 활용해 평화누리길을 연결하기로 했다.

경원선 이용방안은 경원선이 운행되는 연천군과 철원군의 관광자원과 유적지 등을 융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안이다.

뚜르 드 DMZ는 2013년 시작돼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자전거 퍼레이드 행사로 경기도와 강원도는 연천군과 파주시 DMZ 일원에서 열리는 퍼레이드를 연천군 신탄리와 철원 백마고지, 노동당사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남 지사와 최 지사는 광역교통망 구축과 관련해서도 ▲동서녹색평화고속도로 개설 ▲국도 47호선 포천 이동~철원 서면구간의 4차선 확포장 공사 ▲여주~원주 철도 건설 ▲경원선 구간 중 연천~백마고지역 20.6㎞ 전철화 등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동서녹색평화고속도로는 인천 강화에서 시작해 경기도 김포와 파주 탄현, 문산, 연천을 거처 강원 고성까지 연결하는 도로다.

남 지사와 최 지사는 경기도와 강원도를 연결하는 자전거길 조성사업도 진행하기로 했다. 두 자치단체는 한강에서 시작해 동두천, 연천, 철원을 잇는 총 200㎞구간의 자전거 도로 중 현재 미개설 구간인 동두천~연천까지 12.7㎞ 구간 연결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실질적 교류강화를 위한 인적교류에도 나선다. 두 자치단체는 올해 시범적으로 6급 1명을 1년 동안 파견한다.

두 자치단체장은 이외에도 ▲군사시설규제 합리화 ▲인제·양구·춘천·가평·남양주와 평창·영월·원주·여주·양평 등을 묶는 경계생활권 구성 및 연계 협력사업 발굴 ▲중소기업 판로 개척 및 해외마케팅 협력 ▲도민 관광교류 활성화 ▲해외 관광객 유치 공동 마케팅 및 관광상품 개발 ▲농ㆍ수ㆍ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산림병충해 및 DMZ 광견병 공동방제 ▲공무원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활용 ▲인접지역 구조ㆍ소방 활동 공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지원 및 협력 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이 같은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동추진 기구를 꾸린다. 또 필요할 경우 사업별로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한편, 남 지사는 이날 상생협약에 앞서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강원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나 된 미래, 강원과 함께하는 세 번째 연정'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강원도는 이날 도 청사에 경기도기를 게양하는 등 경기도 방문단을 적극 환영했다. 또 최문순 지사는 특강에 나서는 남 지사를 소개하며 “강원도가 가뭄과 산불로 큰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남 지사가 비를 몰고 와 두 고민이 모두 해결됐다”며 덕담을 건넸다. 강원도청 직원들은 기립 박수로 남 지사를 맞았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