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남기업 증거인멸 의혹…'제3의 인물' 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成회장 측근 11명 휴대폰·위치 정보 분석…'CCTV 삭제' 조직적 은폐 여부 수사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검찰이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경남기업의 증거자료 은폐 정황을 포착했다. 이완구 국무총리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지난 1년간 200여차례 이상 전화를 주고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20일 검찰 특별수사팀에 따르면 최근 성완종 전 회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경남기업 전ㆍ현직 인사를 포함한 사건 관계자 11명의 휴대전화 통화기록과 송ㆍ수신 기지국 위치 정보, 주거지 압수수색 결과물 등에 대한 분석을 완료했다.
검찰은 이들의 통화내역과 위치 정보를 살펴본 결과, 본인의 통상 업무와 관련이 없는 신원 불명의 인사들과 접촉한 단서가 여러 건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 측근 개인 컴퓨터나 휴대전화에서 삭제한 자료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삭제 자료에는 '신원 불명'의 인사나 '제3의 인물'이 누구인지를 추측하게 하는 정황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회사 내부 CCTV 녹화파일과 컴퓨터 등을 분석한 결과 파일의 상당 부분이 지워졌거나 CCTV 녹화가 안 된 사실을 파악했다. 경남기업이 압수수색을 받던 시기에 내부 문건 파일이 집중적으로 삭제된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직적인 차원에서 증거인멸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커지면서 검찰이 관련 의혹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 행적을 토대로 '정계로비 의혹' 당시 상황을 복원하고 있다. 경남기업과 성 전 회장 측근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휴대폰 21개, 디지털 증거 53개, 다이어리 수첩 34개, 회계전표 등 관련 파일철 257개, 기타 파일철 16개를 확보해 1차 분석을 마쳤다. 성 전 회장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그의 차량 하이패스 기록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국회의원 시절 국회 의원회관 방문객에 대한 조사에도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200여 차례에 걸쳐 이 총리와 전화를 주고받았다는 의혹도 확인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에게 150여차례, 이 총리가 성 전 회장에게 60여차례 통화를 시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실제 전화가 이뤄졌는지는 확인해야 하지만, 두 사람의 친분 관계를 드러내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검찰은 2013년 재보선 당시 새누리당 후보였던 이완구 총리의 선거캠프 회계책임자에 대한 소환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성 전 회장의 핵심 측근인 금모씨, 박모 전 상무, 이모 홍보부장 등을 소환해 정계로비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 경남기업 재무관리를 담당했던 전 부사장 한모씨와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언론인 출신 전 부사장 윤모씨 등도 소환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를 은닉, 폐기하는 행위나 시도가 포착될 경우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