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하나대투증권은 27일 화장품 원료 업체를 중심으로 한 중소형주들의 주가 상승은 다소 과열된 측면이 있다며 화장품 업종에 선별 투자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박종대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업종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는 업종이지만, 모든 업체가 다 좋아지는 것이 아니다"며 "브랜드 양극화가 심해지고, 중국 시장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한정적인 종목에만 실적 모멘텀이 집중되고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고 짚었다.
화장품 밸류체인 상 주체별 시장규모를 보면 브랜드에서 원료까지 시장규모가 이어지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화장품 원가율은 25% 정도로 국내 ODM 시장 규모는 2조5000억원 규모여야 하고, 원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30% 정도라고 할 때 7500억원이 원료 시장이어야 한다. 그런데 실제 제조자개발생산(ODM) 시장 규모는 1조2000억원, 원료시장 (내수)규모는 4000억원 규모에 불과하다.
박 연구원은 "성장률 측면에서도 브랜드·ODM 업체들에 비해 원료 업체들은 그렇지 못하다"며 "브랜드 대기업들의 생산 내재화, 브랜드·ODM 업체들의 해외 매출 비중 상승, 높은 수입 비중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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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실적 모멘텀을 이끌고 있는 브랜드들은 대부분 자체 생산 브랜드들로 ODM업체들에 미치는 수혜가 제한적"이라며 "ODM업체들의 실적 모멘텀은 주로 중국에서 나오는데, 중국은 ODM 원료의 40%를 중국 내부에서 조달하고 있어 국내 원료 업체들에 미치는 수혜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최근 화장품 원료 업체 중심의 중소형주 주가 상승은 과열됐다는 판단이다. 박 연구원은 "브랜드·ODM 업체들의 높은 시장점유율이나 진입장벽 대비 원료 업체들은 매우 파편화돼 있고 대체 원료도 많다"며 "원료 업체들에 대한 투자는 회사에 대한 좀더 면밀한 분석을 전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간 리테일업종 최선호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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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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