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봉구, 100만원 미만 금품 받아도 공직자 해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봉구, 다양한 반부패?청렴 종합대책으로 청렴 1등 구 재도약 의지 나타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공직자가 100만원 미만의 금품을 받았을 경우도 해임하는 등 '청렴 1등구' 재도약과 구민에게 신뢰받는 구정실현을 위한 2015년 반부패·청렴도봉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대책은 공직사회의 부조리한 관행을 혁파하고 반부패 청렴 문화 조성에 대한 도봉구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 체계적인 부패방지 시스템 구축 ▲ 반부패 청렴 문화 확산 ▲ 사전예방 감사로 적극적인 청렴 행정 구현 ▲ 구민만족 민원처리 시스템 구축 등 4개 분야 50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역점 추진사업으로 공직사회 내 불합리한 관행을 줄이고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서장이 버려야 할 깨알관행 슬슬 줄이기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부서장이 버려야 할 깨알관행 선정을 위해 전 직원 공모를 실시하여 5대 깨알관행을 최종 선정, '깨알관행 ZERO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간부공무원의 청렴도 평가를 확대 실시한다. 기존에 국장급(7명)에서 국·과장급 공무원(54명)으로 확대, 실시한다.
위법·부당한 업무지시 여부, 금품수수 여부, 업무추진비 사적사용 여부, 외유성 등 부적절한 출장 등 총 19문항을 전 직원이 평가, 간부공무원의 청렴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관리, 간부공무원이 청렴 리더십을 확립하고 솔선수범하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힘써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봉구는 금품·향응을 수수하는 공직자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 100만원 이상 금품·향응 수수일 경우와 100만원 미만이라 하더라도 적극 요구했을 경우는 해임에 해당하는 중징계로 부패공직자를 즉시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

또 공금의 횡령 및 유용, 업무상 배임에 관해서도 고의·과실 유무와 관계없이 엄중조치 한다.

안전점검 및 시설물 보수 등 허위보고 적발 시에는 감봉이상 징계를 하는 등 비위적발 공무원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엄중 조치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패취약분야 청렴 만족도 조사인 청렴콜을 확대 운영한다.

응답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없어 업무 개선효과가 미흡한 기존에 방식에서 청렴콜 실시전에 청렴콜 사전 안내 문자를 발송, 청렴콜의 응답률을 높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방침이다.

또 설문결과 부정적인 응답 민원에 대해서는 담당 직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업무 처리 시 불편했던 점과 개선할 부분을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 구민 만족도를 높여 구청을 찾는 민원인들이 100% 만족할 때까지 민원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그리고 사전예방 감사로 적극적 청렴행정을 실현한다. 절차위반으로 논란이 예상되는 업무 및 관계 법령의 불명확한 해석으로 법적용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대해서 사전에 적법성과 타당성을 검토, 적극행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도입·운영한다.

또 계약업무 분야에 한정해서 실시하던 일상감사를 1억원 이상의 예산이 수반되는 주요정책 집행업무, 신규 및 재위탁 민간위탁 사업으로 까지 일상감사 제도를 확대 운영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구는 또 부패·공익신고 센터를 운영하고 신고자의 보호·보상을 강화한다.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공익신고 센터 등 신고 홈페이지를 확대·?개편하고 조직 내·외부 신고자의 신분보호와 보상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비리행위 신고 시 신고자의 비밀과 신분유지를 보장하고 신고자가 부패행위와 관련 됐더라도 감경 또는 면제 할 수 있도록 규정, 신고자의 보호를 강화한다.

또 신고자의 보상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서울특별시 도봉구 부조리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를 제정, 비리행위 신고에 따른 보상금 지급규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도 청렴 문화제, 찾아가는 청렴 시화전, 현장민원 접수처 이동목민관, 청렴 서한문 발송 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청렴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웅정 감사담당관은 “청렴은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기본과 원칙”이라며 “안으로는 소통과 공감을 통해 긴밀한 직원관계를 정립하고 밖으로는 친절한 봉사정신으로 구민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렴한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