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순천시 상복 터졌다, 민선 6기 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충훈 순천시장(오른쪽)이 소비자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조충훈 순천시장(오른쪽)이 소비자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천시(시장 조충훈)는 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소비자 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올해(2014년) 정부와 각종 사회단체에서 실시하는 평가에서 38 차례 수상함으로써 민선6기를 순조롭게 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3년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생태와 자연을 테마로 한 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대한민국 대표정원, 정원문화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도시가 됐다.
2014년은 정원박람회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순천만정원을 개장 순천의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한 해였다.

시정을 꼼꼼하고 빈틈없이 챙겨 농업, 복지 등 분야별로 성과를 거뒀다.

◆ 정원박람회 성공으로 순천 브랜드 가치 높아져
시는 올해 1월 대한민국 최초 정원 축제인 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소비자 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소비자 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은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자들로부터 최고의 사랑과 가치를 인정받은 상품 및 기업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고 산업 경제 발전과 국가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선정하고 있다.

정원박람회는 국내는 물론 세계인들의 공감속에 관람객 440만명이 찾아왔으며 유료 관람객 87.7%의 이례적인 성과로 중앙정부에서 최적의 창조경제 모델로 평가 받았다.

또, 1월 22일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지자체별 지역발전과 지역경제활성화 사례를 발굴 제10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지역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시는 박람회 성공개최에 따라 지난 9월 26일에는 자치단체에서 박람회 등으로 훈장과 포장을 받은 것은 처음으로 훈장 3명, 포장 4명, 대통평 표창 18명 등 총 36명의 정부포상 대상을 수상했다.

또, 이달 12일에는 전국 지역 브랜드 4500개를 대상으로 축제, 지역 특산물·살고싶은 지역 3개 분야를 평가하여 총 16개 브랜드를 선정한 제2회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평가 축제분야에서 순천만 갈대 축제가 우수상에 선정됐다.
순천만 갈대축제

순천만 갈대축제

원본보기 아이콘

순천만 갈대축제는 순천만정원과 순천만, 도심권 일원에서 개최하였으며 순천밥상, 도심권 맛집 탐방을 통한 관광객 도심권 음식점 유인으로 순천 음식의 맛을 전국에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성공한 축제로 평가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도 조충훈 시장은 정원박람회장 2000㎡ 부지에 무궁화 정원을 조성해 우리나라 꽃 무궁화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 준 공로로 대한민국 무궁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일자리, 복지, 농업 분야에서도 부각

시는 3월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열린 201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창조경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정원박람회와 연계한 생태정원 관련 일자리 창출로 높은 점수를 얻어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려 포상금 9000만원을 확보했다.

7월에는 ‘제19회 전국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발표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해 ‘생태 환경을 활용한 고부가 가치 서비스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향토산업, 생태관광산업, 친환경음식사업, 힐링사업에서 일자리 창출과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2014년 노사민정 협력 평가’에서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사업과 프랜들리 워크숍, 지역산단 근로환경개선, 행복한 일터와 상생 일터 만들기 등을 실시하였고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력수요조사 및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리능력 지원 등에 좋은 점수를 받아 고용노동부장관 표창과 장동순 주무관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행복지수 전국 1위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도시답게 복지시책 평가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농촌에서 홀로사는 독거노인들에게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에서 공동 거주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함으로써 숙식 해결은 물론 외로움을 달래는 공간으로 운영중인 9988쉼터가 대한민국 복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 복지사업 평가에서 민관 협력강화, 보건·복지 통합형 복지 전달체계 개편 모델인 ‘행복동’ 시범 사업으로 2014 복지전달체계 개편 노력부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보건복지부 복지기능 강화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7월에 8000만원의 국비를 지원 받은 바 있으며 10월에는 전국 경제인연합회에서 주관한 보육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오천지구 어린이집 신축비 5억원을 지원받았다.

2013드림스타트 사업 평가에서도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직원을 대상으로 행복 시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시출퇴근제, 사감운동 등이 인정받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 친화제도 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 받았다.

시는 건강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9월 제8회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정기총회에서 건강도시 사업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표창을,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시행한 2014 식품안전관리 분야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위해식품 판매차단시스템 설치사업, 소비자 식품 위생 감시원 운영,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 등 우수 사례가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유용 미생물 생산 공급으로 친환경 농업 기반을 조성하고 친환경인증 면적 확대와 친환경농업특구 운영, 순천매실 명품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시책을 추진한 결과 제20회 세계농업기술상 시상식 기관단체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을 안았다.

또, 전남 농업기술원에서 열렸던 제12회 대한민국농업박람회 평가에서 지역의 생태적인 이미지를 농업과 연계하여 순천시의 상징 조형물과 홍보관 등을 알차게 운영 생활원예 콘테스트, 농특산물 판매 장터운영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옥외광고 업무 개선을 위해 주민과 함께하는 간판 시범 거리 사업, 불법 광고물 수거 보상제 운영, 노후·위험간판 정비, 통합지주이용 간판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2014 옥외광고물 정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환경부에서 실시한 2013년 상수도 운영관리 평가결과 전국 최우수기관 표창 수상, 전국 상하수도 190개 지방공기업과 지방자치단체 직영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 공기업 경영 평가에서 하수도공기업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