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이라크 현장 방문…임직원 격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7~9일(현지시간) 한화건설이 시 공중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을 둘러보고 내전 위험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한화건설과 협력업체 임직원 및 제3국 근로자를 격려했다고 9일 밝혔다.

또 방문 기간 중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사미 알 아라지(Dr. Sami R. Al-Araji) 의장이 김회장이 방문하는 것을 미리 듣고 예정에 없이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해 추가 사업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회장의 이번 이라크 방문은 지난 2012년 7월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 추가수주 협의를 위한 누리 알 말리키(Nouri al-Maliki) 前 이라크 총리 예방에 이어 2년 5개월만에 이뤄졌다. 김 회장은 장시간 비행과 급작스런 기후환경의 변화가 건강회복에 좋지 않다는 주치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사업에 대한 깊은 애정과 글로벌 사업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방문을 강행했다고 한화 측은 설명했다.

김회장의 이라크 방문에는 금춘수 한화그룹 경영기획실장, 이근포 한화건설 사장 등이 동행했고, 현지에서는 지난 10월 한화건설로 입사한 김동선 매니저도 해외 출장 중 현지에서 합류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 베이스캠프 직원식당에서 직원들과 식사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 베이스캠프 직원식당에서 직원들과 식사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회장은 8일 점심에는 예고 없이 직원식당을 찾아 직접 배식판에 쌀밥과 육개장, 깻잎전, 두부조림 등을 담아 직원들과 함께 식사했다. 또 저녁에는 한화건설과 협력업체 임직원 전체와 외국인 근로자 대표를 초대해 이들이 가장 먹고 싶어했던 광어회를 한국에서 직접 공수해 만찬 자리에 내놔 환호를 받기도 했다.
현장 직원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김 회장은 "정말 많이 변했다. 처음 왔을 때는 아무것도 없었다"며 대역사(大役事)의 현장 방문에서의 첫 소감을 말하면서 비스마야의 변화상에 감탄했다. 한 직원은 "회장님의 방문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된다. 나중에 또 방문해 달라"며 김 회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오후 현장 일정을 소화한 후 가진 만찬 자리에서 김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이역만리 타국에서 대한민국 건설사의 '위대한 도전'을 이어가는 한화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며 "현장 임직원의 건강과 안위를 그 무엇보다 최우선에 둘 것"이라고 약속했다.

삼성테크윈 등 삼성계열사와의 빅딜에 대한 감회도 밝혔다. 김회장은 "최근 그룹이 획기적인 M&A를 성사시키며 대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방산과 석유화학 등 주력 사업분야에서 삼성의 새로운 가족과 함께 세계 톱 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도전하자"면서 "한화건설도 더 큰 역사를 이루어가자"고 주문했다.

또 김 회장은 협력사 직원들에게 "몸도 마음도 많이 힘들겠지만 건강하게 잘 이겨내길 바란다"며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협력사 임직원의 도움이 절대적이고, 한화는 '함께 멀리'의 동반자 정신으로 대 역사를 함께 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한화건설 및 협력업체 직원들은 만찬 도중 즉석에서 김 회장에게 사진 촬영을 제의했고, 600여명이 넘는 인원이 모두 김승연 회장과 사진을 찍는 장면이 연출됐다는 후문이다. 김 회장도 사진을 촬영하는 내내 밝은 웃음으로 직원들을 반겼다.

김승연 회장이 사전 예고 없이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한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의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사전 예고 없이 비스마야 현장을 방문한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의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 회장은 8일 낮에는 사미 알 아라지(Dr. Sami R. Al-Araji)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 의장의 갑작스런 방문을 받았다. 사미 의장은 이라크 내전 사태 이후에도 철수하지 않고 중단없이 공사 현장을 유지해준 한화건설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비스마야 신도시 소셜 인프라 시설 공사도 한화가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향후 두 차례 있을 국가 차원의 거대 사업 발주에도 한화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회장은 "이라크 국민들의 희망을 짓는다는 신념으로 혼신을 다해 비스마야를 세계적인 휴먼도시로 만들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앞서 김 회장은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개발 현장을 방문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브리핑을 받았다.

현재 비스마야 현장에는 한화건설 340명, 협력사 304명, 외국인 6800여명 등 약 7450여명의 인력이 작업 중이고, 공사 최성수기에는 한국인 1500여명 등 2만명 이상의 인원이 동시에 투입된다. 건자재와 중장비·IT/통신·물류·항만·플랜트 등 부대산업과 연관산업도 동반 진출해 있다. 이미 중장비 800여대 등 총 1600여대의 한국 건설 장비가 투입됐다.

비스마야 사업은 약 1830만 m2 (550만평)부지에 10만가구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분당규모의 신도시 건설사업으로 총 공사비는 80억불이다. 총 8개 타운 중 첫 번째인 A타운에는 10층규모의 아파트가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내년 6월 A1 블록 1440세대가 처음으로 입주할 예정이다. 다른 블록에서도 각각 부지조성, 기초공사, 아파트 건립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공사 최성수기 시점에서는 연간 2만 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공급된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8개타운 59개블록 834개 동으로 구성된 매머드급 신도시가 조성된다.

김 회장은 브리핑 후 "내전의 위험에도 동요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한 것이 이라크 정부의 신뢰로 이어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통해 제2, 제3의 비스마야 신화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에 있는 PC 플랜트를 둘러보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에 있는 PC 플랜트를 둘러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 회장은 이어 지난 4월 준공된 세계 최대 규모의 PC공장을 방문했다. 이곳에서는 외벽, 세대간벽, 내부벽, 층간벽, 계단 등을 대량으로 생산해 아파트 현장에서 조립함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원가를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부르즈 한화 입구에서 현장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부르즈 한화 입구에서 현장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 회장은 전망대 '부르즈 한화(Burj Hanwha)'도 방문했다. 부르즈 한화 저층에는 한화그룹의 주요 사업에 대한 홍보관과 비스마야 신도시 아파트의 견본주택 등이 배치됐다. 70미터 높이의 부르즈 한화 전망대에 올라가면 비스마야 신도시와 베이스캠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 A타운 103동 아파트 앞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격려하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현장 A타운 103동 아파트 앞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격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방문한 A 타운의 아파트 공사 현장과 C타운의 부지 조성 현장에서 김 회장은 건설 현장의 다국적 근로자들을 직접 만나 격려하고 노고를 치하했다. 한화가 공사하는 비스마야 신도시는 모든 케이블을 지하에 매설해 이라크 최초로 전봇대가 없는 선진형 아파트 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김회장은 9일 비스마야 신도시 안전을 책임지는 SMS본부를 찾아 "혹시 모를 아주 작은 위험에도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 유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하면서 일정을 마무리 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