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논의 한일 국장급 협의 오후 2시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옛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논의를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 5차 회의가 27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상덕 동북아시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7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제 5차 한일국장급 협의를 갖는다.
이번 협의는 한일 정상이 지난 11일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만찬에서 국장급 협의가 잘 진전되도록 독려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은 데 따라 열리는 만큼 의미있는 성과를 내놓을 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우리 측은 그동안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을 일본 측에 요구해왔고 일본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든 게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해 해결점을 찾지 못했다.

이번 협의 역시 의미있는 결실을 내놓을 것 같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일본 내에서는 진보신문인 아사히가 지난 8월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을 바탕으로 한 기사를 오보로 인정하고 취소한 이후 과거사를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진정성있는 대책을 내놓키는커녕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명예가 실추된 측면이 있다"며 일본의 입장을 국제사회에 잘 알려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게다가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는 26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도 한국군의 독도 훈련에 대해 항의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우리 군의 독도 훈련 이후 "다케시마(독도에 대한 일본 명칭)의 영유권에 대한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외교 루트를 통해 항의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또 이번 국장국 협의에서 가토 다쓰야(加藤達也·48)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에 대한 기소가 '언론의 자유'와 관련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후쿠시마(福島)원전사고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취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의 해제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NHK는 보도했다.

한마디로 한국 정부가 원하는 것은 외면하고 자기 관심사만 다룰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일본이 한일 정상회담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전보다 진전된 태도를 취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두고 볼 일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일본 측이 우리 군의 군사훈련에 항의하면 일축할 것"이라면서 "일본이 지금까지 보인 행태를 볼 때 의미있는 성과를 기대하지 않지만 우리의 요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