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일 국장급 협의 27일 개최...日 위안부 해법 내놓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독려' 발언 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기 위한 한국과 일본이 27일 국장급 협의를 갖는다. 이에 따라 일본이 해법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일본의 태도를 볼 때 전망은 매우 어두워 보인다.

23일 외교부에 따르면,한일 양국은 27일 서울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5차 국장급협의를 열기로 했다. 지난 9월 19일 도쿄에서 열린 지 약 두 달 만이다.
지난 네 차례의 만남에서 평행선을 달린 한일 국장급협의가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양국 정상이 국장급협의부터 한·중·일 정상회담에 이르기까지 의욕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만찬 중 한·일 국장급협의가 잘 진전되도록 독려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음 주 열기로 한 한일 국장급협의는 회의 결과에 따라 연내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내년 초 정상으로 이어지는 연쇄회동의 고리가 될 수 있어 특히 주목을 끌고 있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최근 발언 등 일본 정치권 움직임은 이번 국장급 협의 또한 순탄하지 않을 것임을 예고한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한일 정상회담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등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혀왔다.

그렇지만 일본은 진정성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이고 있다.아베 총리는 일본의 보수우익 신문인 산케이신문 20일자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형성해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야스쿠니신사 참배 문제에 대해서도 "참배 여부를 외교적 문제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 예산을 들여, 돈을 써가며 자기의 허물을 홍보하는 격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비판하고 "군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 일본이 명예를 회복하는 길은 군대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용감하게 인정하시고, 거기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진보 매체 아사히신문이 지난 8월 위안부와 근로자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요시다 세이지 증언'을 토대로 한 기사를 오보로 인정하고 취소한 이후 일본 내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를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거세지면서 일본 외무성 협상팀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측은 이번에도 군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법적으로 해결됐으며 아시아 여성기금을 통해 도의적인 차원의 노력도 많이 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 할 공산이 커 보인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