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조직개편 통해 '행복주택부문' 신설…박근혜표 행복주택 가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 1월 5본부 3부문 38처·실로 개편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박근혜정부의 간판 주거복지사업인 행복주택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에 나섰다. 행복주택추진단을 '행복주택부문'으로 격상시킬 예정이어서 그동안 주민 반발에 부딪혀 지지부진했던 행복주택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25일 LH에 따르면 내년 1월부로 본사 조직을 5본부 3부문 38처·실로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현행 5본부 2부문 48처·실에서 부문을 하나 늘리고 10개의 처·실을 통합한 것이 핵심이다.
특히 주거복지본부 내 행복주택추진단(행복주택사업처·행복주택계획처)으로 돼있는 행복주택 추진 조직을 행복주택부문으로 확대한다. 소속은 주거복지본부에서 공공주택본부로 바뀐다. 해당 조직을 이끄는 수장의 직급은 1급으로 동일하며, 행복주택부문 아래의 2개의 처도 변함없다. 이 같은 직제 규정 일부개정안은 지난달 말 이사회 의결을 거친 상태다.

LH가 행복주택부문으로 조직을 확대한 것은 행복주택 사업이 실행 단계에 접어들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한 의도가 깔려있다. 지역 주민 반발에 떠밀려 사업 추진이 늦어지다 최근 들어 가까스로 탄력을 받았는데 이 기회를 놓칠 순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행복주택은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철도부지, 유수지 등을 활용해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당초 박근혜정부는 철도부지를 활용해 행복주택 20만가구를 짓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자 현실에 맞춰 거듭 수정했다. 행복주택 공급 규모는 14만가구(2017년)로 축소했고 사업 대상지는 LH의 택지개발사업지, 도시재생용지 등으로 확대했다. 철도부지나 유수지 등 국공유지만으로는 행복주택 사업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데다 일부 시범지구의 지역 주민이 거세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서울 가좌·오류·내곡·신내지구, 고양 삼송지구 등 4000가구를 연내 착공하고 2만6000가구의 사업 승인을 추진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현재 가좌·내곡 등 5곳에서 행복주택 착공에 들어갔으며 오류·삼송·대구 혁신 등 6곳은 연내 착공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다만 시범지구 가운데 서울 목동·공릉·잠실·송파지구와 경기 고잔지구 등 5곳은 주민 반발 등을 이유로 연내 사업대상에서 제외하며 한 발 물러섰다.

이 같은 상황에서 건설 기능이 있는 공공주택본부와 시너지를 내기 위해 행복주택부문이라는 이름으로 조직을 개편한 것으로 풀이된다. 주거복지본부 본연의 업무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그동안 주거복지본부는 주거복지와 행복주택 사업을 동시에 담당해왔는데, '보편적 주거복지 강화'라는 목표 아래 행복주택 업무를 공공주택본부로 넘긴 것이다.

LH 관계자는 "행복주택 사업이 실행단계로 접어들면서 공공주택본부의 건설 기능과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관련 업무를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조직을 개편하게 됐다"며 "행복주택 사업의 추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