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탄산음료 마시면 빨리 늙는다"…美 연구진, 노화 관련성 밝혀내

최종수정 2014.10.17 15:47 기사입력 2014.10.17 15:47

댓글쓰기

탄산음료

탄산음료


"탄산음료 마시면 빨리 늙는다"…美 연구진, 노화 관련성 밝혀내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탄산음료가 비만과 당뇨병뿐만 아니라 노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미국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16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주립대 연구진이 학술지 미국보건저널에 실린 논문에서 탄산음료를 하루에 350㎖ 마신 사람의 DNA는 정상보다 4.6년 더 노화가 진행됐다고 알렸다. 탄산음료가 비만과 2형 당뇨병의 원인이라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졌지만 노화 촉진과 관계있다는 사실은 처음 드러났다.

이 연구진은 20세에서 65세 사이의 건강한 성인 5309명을 대상으로 탄산음료 섭취량과 백혈구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탄산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신다는 피실험자의 염색체 끝에 자리 잡고 DNA를 보호하는 모자 격인 사슬 중합체가 정상보다 짧았고 분열 증식할 때마다 더 짧아졌다. 생체 수명 시계 역할을 하는 사슬 중합체는 암과 심장병, 당뇨병 등의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연구를 이끈 엘리사 에펠 교수는 "설탕 범벅인 탄산음료를 꾸준히 마시는 것은 신체에 설탕 대사 부담을 가중시켜 각종 질병을 일으킬 뿐 아니라 세포의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게 드러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에펠 교수는 이번 연구가 설탕이 든 탄산음료가 DNA 노화와 관련이 있다는 정도만 밝혀냈을 뿐 직접적인 노화 원인이라는 것을 입증하지는 못했다고 연구의 한계를 인정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