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결국 소송' 임영록, 얽히고설킨 4가지 시나리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이장현 기자] 주 전산기 교체문제로 세간을 시끄럽게 만들었던 'KB사태'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의 법적구제절차 돌입으로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법원의 판단과 금융당국의 강공책, 사외이사들의 행보에 따라 KB사태는 어수선한 상태에서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임 회장은 16일 금융위를 상대로 '직무정지 처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징계취소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KB금융지주 이사회는 17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해임안을 포함 임 회장의 거취를 논의한다. 이날 혹은 정식 이사회를 열어 19일까지는 공식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소송' 임영록, 얽히고설킨 4가지 시나리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사회의 결정이 주목되는 것은 법원의 가처분 결정과 맞물려있기 때문이다. 임 회장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했다는 것은 본안소송 전까지 직무정지 상태를 잠시 멈추고 회장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미다. 법원이 임 회장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 임 회장은 회장직에 복귀하게 된다. 가처분 신청은 심문과 결정과정을 거쳐 신청 후 약 1개월 후에 결정이 난다.

가처분 신청은 보통 받아들여지지만 가처분 결정 이전 이사회가 임 회장에 대한 해임안을 결의하게 되면 각하될 가능성도 있다. 청구 자체에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법원 관계자는 "해임이 되면 직무정지 징계를 잠시 멈춰달라는 것에 대한 정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수 있다"며 "집행정지 신청 자체가 무의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경우 임 회장은 해임된 상태서 나홀로 소송을 이어가게 된다.

이사회가 당장 임 회장의 거취를 결론내지 않고 법원의 판단을 기다릴 가능성도 크다. 임 회장을 '대표이사'직에서 해임하는 가장 큰 근거가 금융당국의 '직무정지'이기 때문이다.
만약 법원이 임 회장의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직무정지를 당분간 풀어준다면 이사회로서도 해임안을 논의하기가 까다로워진다. 일부 사외이사가 공개적으로 금융당국의 임 회장 퇴진압박은 '관치(官治)'라고 비판하고 나섰고 일부 사외이사들은 임 회장에 대한 동정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

가처분 신청 후 이사회가 해임을 논의하지 않고 임 회장 돕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거나 해임안을 올렸다가 부결된다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이사들의 배임논란과 KB금융에 대한 금융당국의 추가 압박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금융감독원이 검토 중인 KB금융의 LIG손보 인수를 '대주주 적격성'을 문제 삼아 미룰 경우 KB사태의 불길은 금융업권 전체로 번지게 된다.

이 때문에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도 이사회는 법원 판단과 별개로 임 회장을 해임할 가능성도 있다. 대표적인 규제산업인 금융업에서 회장과 이사회 등 수뇌부가 번번이 당국과 대립각을 세우면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시가총액 15조2000억원, 코스피 14위의 거대그룹인 KB금융이 최고경영자(CEO) 리스크로 더 이상 흔들릴 수 없다는 주주와 직원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지난 12일 금융위가 회장 직무정지를 결정한 이후 KB금융 주가는 4만1150원에서 15일 3만9000원까지 급락했다. 하지만 이 경우 임 회장이 이사회의 해임결정에 대해 무효소송을 벌이는 등 초강경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금융위는 이사회의 결정을 보고 대응방안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임 회장이 금융당국에 반기를 든 사이 KB국민카드의 정보유출건이 오는 26일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에 상정된다. 금감원은 국민카드가 은행 고객정보를 이관받으면서 차후 삭제하겠다는 사업보고서를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조만간 검사를 마무리하고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한다. KB금융이 이미 주 전산기 사태와 관련해 '기관경고'를 받은 상태기 때문에 KB금융은 제재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사는 최근 3년간 기관경고를 3회 이상 받으면 영업 일부 정지 등 가중 제재를 받게 된다. KB금융은 이 기간 기관경고와 기관주의를 1번씩 받은 상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