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유통 전시회 '이큅막 2014' 참석…전자가격표시기(ESL) 판매 확대 나서
16일 삼성전기에 따르면 16~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통 전시회 '이큅막 2014'에 참가해 독자 부스를 마련하고 ESL 제품과 매장 관리 통합 솔루션을 선보인다.
삼성전기는 이번 전시회에서 현재 판매중인 ESL과 함께 관련 소프트웨어(SW),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솔루션과 중장기 제품 개발 계획을 공개한다.
특히 저온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냉동 태그를 새롭게 전시한다. 일반 ESL은 5~40도에서 작동하지만 이 제품은 전자 종이 기술을 적용해 영하 23도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쉽게 변질되는 상품이나 신선한 식료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업체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삼성전기 부스를 방문하면 ESL 솔루션 체험존에서 음료수, 과자 등 현장에 게시된 다양한 상품 가격을 입력하고 매대 전자 라벨들이 동시에 변경되는 ESL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한다.
삼성전기는 올 들어 네 번째로 글로벌 유통전시회에 참석했다. 지난 1월 미국 NRF, 독일 유로샵, 호주 커스토머 쇼에 이은 것으로 이 같이 유럽·북미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ESL 판로 확대로 스마트폰 쏠림을 막고 신성장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유럽은 프랑스 까르푸, 영국 테스코 등 글로벌 대형 유통업체들의 본거지라 향후 ESL 시장 성장이 크게 기대된다. 더욱이 유럽은 인건비가 비싸고 매장마다 가격이 다르면 통제를 받는 등 규제 수준이 높아 ESL 시장 확대에 안성맞춤이라는 분석이다.
최치준 삼성전기 사장은 "ESL은 단순한 가격표시기의 역할을 넘어 소비자가 구매를 고려하거나 고려할 수 있는 제품 정보까지 제공하는 토탈 솔루션"이라며 "ESL과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해 유통업계의 혁신을 꾀하고 삼성전기만의 SW, 하드웨어(HW) 노하우를 접목해 전 세계 협력사들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새로운 가치를 경험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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