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 항공기 수급개선 등으로 펀더멘털 강화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대한항공 이 항공기 수급 개선 등에 힘입어 튼튼한 기초체력을 갖춰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류제현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12일 대한항공이 앞으로 ▲항공기 수급, 특히 화물기 수급 안정화로 요율이 개선되고 ▲유가와 환율이 진정되면서 이익 안정성이 높아지고 ▲항공우주사업 부문의 가치가 부각되면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수급과 관련, 류 연구원은 "여객 부문에서 글로벌 여객기 수급의 개선이 예상된다"며 "2014년~2016년 글로벌 여객 수요 증가율은 약 6%로 견조한 전망이며 공급 증가율은 2013년 7.1%로 고점 형성 후 하향 안정화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수급이 완전히 역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방향성은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그는 짚었다.

류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화물기 수급 개선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봤다. 그는 "실제로 올해 글로벌 수요 및 공급은 각각 3.1%, 1.0%이며, 내년에도 각각 5.4%, 1.7%로 수요 우위의 시장을 예상한다"며 "최근 대한항공의 요율 개선이 나타나고 있는 점도 이러한 상황과 궤를 같이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거시경제 지표의 안정도 대한항공의 영업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류 연구원은 관측했다. 그는 "특히 항공유가가 최근 113달러로 하락하는 등 비용 부담이 완화되는 가운데 환율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 이익의 변동성이 낮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류 연구원은 또 "그동안 이익 수준이 크지 않아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항공사업 부문도 향후에는 점차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작년 매출액 7642억원, 영업이익 210억원(영업이익률 2.8%)을 기록했던 동 사업 부문은 올해엔 매출액 8000억원 이상, 영업이익률 10% 이상은 무난히 달성할 듯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정부의 시장 확대 정책과 기술 경쟁력으로 연간 두 자릿수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최근 성장성과 수익성을 고려할 경우 내년에는 전체 영업이익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부로 부각될 수 있다"고 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