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물 부족 비상 '댐 용수공급조정'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뭄대책상황실' 설치·물 부족 홍보강화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국토교통부 올해 장마가 20년만의 '마른장마'로 끝남에 따라 물 공급 어려움에 대비해 낙동강수계를 시작으로 댐 용수공급조정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5월 이후 강수량이 예년대비 60%로 전국 다목적댐 평균저수율(36.1%)은 평년의 67%에 불과, 200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내년 봄까지의 물 공급 여건이 크게 악화된 실정이다.

특히 낙동강 안동댐의 경우 현재수위가 정상적인 용수공급 하한선인 저수위로부터 4m에 불과해 현재와 같은 수준에서 용수공급이 계속될 경우 11월 말이면 저수위에 도달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내년 6월20일 우기전까지 최악의 물공급 비상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인 용수비축계획을 시행키로 했다.
먼저 18일에는 낙동강수계 댐ㆍ보연계운영협의회를 열고 안동댐과 임하댐의 하천유지용수와 농업용수의 40%를 감축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또 국토부는 '가뭄대책상황실'을 설치해 용수공급 현황과 공급가능기간을 매일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물 공급 여건 악화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물 절약을 유도하기 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댐 저수율이 낙동강에 극심한 가뭄이 있었던 1994∼95년에 비해 낮은 상황이지만 하천본류의 수위가 평상시처럼 유지되고 있어 지자체와 농어촌공사 등 물 이용기관 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며 "현재와 같이 물을 사용할 경우 어느 순간 갑자기 물 공급이 전면 중단되는 심각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물 절약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