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흥순의 작전타임]'AG 금밭' 한국 펜싱, 속은 곪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둔 한국 펜싱의 메달 전망은 밝다. 전초전 성격으로 열려 지난달 7일 끝난 아시아선수권에서도 선전해 자신감이 고조됐다. 6일 동안 열린 대회에서 남녀 개인전과 단체전에 걸린 금메달 열두 개 가운데 아홉 개를 따냈다. 은메달과 동메달도 각각 다섯 개와 두 개를 획득했다. 아시아 강호로 꼽히던 중국(금 3개, 은 3개, 동 6개)을 압도하는 성적이다.

대표팀이 거둔 성과가 이토록 눈부신데도 펜싱계 저변의 분위기는 긍정적이지 않다. 지난달 29일에는 한 학부모가 황우여 교육부장관 앞으로 진정서를 냈다. 펜싱선수 출신 자녀의 아버지인 그는 아들이 졸업한 대학교에서 겪은 부조리를 상세하게 털어놓았다.
진정서는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펜싱 실기교수를 담당하는 A교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진정서에 따르면, A교수는 입학한 선수들의 부모를 불러 국제대회 출전이나 활동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다. 국내 대회와 국가대표선발전을 앞두고도 마찬가지. 요구에 따르지 않은 학생에게는 불이익을 주었다. 훈련 도중 폭언을 하거나 대회에 출전시키지 않았다. 국가대표가 되거나 선수로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빼앗은 것이다. 그는 대중의 관심으로부터 동떨어진 학교 안에서 제왕적 권력을 휘둘렀다. 진정서를 쓴 학부모는 접대와 찬조금 명목으로 건넨 수표 사본을 근거로 제시했다.

학교를 벗어난 곳에서도 펜싱계는 혼탁한 인상을 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월에 문을 연 스포츠 4대 악 신고센터에는 감독이나 협회 인사의 비리에 의혹을 제기하는 투서가 끊이지 않고 있다. 펜싱계 한 관계자는 "파벌싸움을 위한 민원제기와 폭로가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한국 펜싱은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금 7개, 은 5개, 동 2개)과 2012 런던올림픽(금 2개, 은 1개, 동 3개)에서 각각 역대 최고성적을 내며 승승장구하는 듯했다. 그러나 속으로 곪은 갈등은 외면한 채 성과에만 집착하고 있지 않은지 우려된다.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