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8일 고속철도 건설로 발생된 금융부채 17조2500억원을 경부·호남·수도권 노선별로 구분하고 사업별, 노선별 손익구분을 하는 구분회계를 올해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구분회계 사업단위를 경부·호남·수도권 고속철도, 일반, 광역철도 및 수탁사업 등 철도건설과 자산관리, 해외사업, 기타 역세권개발 등으로 구분하기로 했다. 8월 중 구분회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 용역을 발주하며, 2014년도 회계결산에 노선별, 사업별로 구분회계를 제시할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구분회계 도입으로 공공기관 부채관리 강화라는 정책에 부응하는 동시에 자산관리·해외사업 등 자구노력으로 발생하는 수익이 부채감축에 얼마나 기여가 큰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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