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 D-100 터닝포인트는 ‘선택과 집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오는 5일이면 수능 시험까지 꼭 100일이 남는다. 수험생은 각자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남은 시간을 활용할 때다. 그러나 수시모집에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고 서류를 준비하느라 수능 공부에 소홀해지기 쉬운 시기이기도 하다. 이럴 때일수록 평소 학습 패턴과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연구실장의 도움으로 역전의 기회가 될 수 있는 마지막 터닝포인트를 알아보자.

◆지금까지의 모의고사 성적으로 영역별 강약 분석
재학생만 치른 3월·4월·7월 교육청 학력평가와 재수생을 포함한 전체 수험생이 응시한 6월 모의평가, 사설모의고사에 이르기까지 수험생은 상반기에 4~7회의 모의고사를 치렀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신의 수능 영역별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부족한 영역이나 단원을 목표 대학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에 맞춰 어떻게 준비할지 평가하고 그동안의 학습 방식을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험생 A씨의 경우, 상반기 모의고사의 영역별 백분위 성적 평균은 영어 > 수학(A) > 사탐 > 국어 순으로 우수하다. 또한 평균 백분위와 최저 백분위 차이를 비교하면 수학(A) < 영어 < 탐구 < 국어 순으로 차이가 작게 나타난다. 따라서 학습 우선순위를 정할 때 국어가 제1순위가 된다. 이를 파악했다면 그 다음엔 세부 학습 내용을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 등으로 구분해 그중 부족한 영역을 위주로 학습해 나가는 것이 성적 향상의 지름길이다.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은 영역은 선호도 역시 낮을 가능성이 높다. A와 같은 상황에서, 부족한 국어에 집중하려고 마음먹어도 얼마 지나지 않아 국어를 미뤄둔 채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영어 공부를 하게 되기 쉽다. 이러한 습관이 계속되면 결국 국어 학습에 결손이 생긴 채 수능을 맞이하게 되므로 자신이 정한 영역별 학습 시간을 명확히 지켜야 한다.
◆수시 최저학력 기준이 되는 영역 찾기

수시에서 수능성적은 주요 대학의 최저학력 기준으로 활용된다. 수시 지원 대학이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면 대학·학과별로 정한 최저 등급을 충족할 수 있도록 영역별 학습의 우선순위를 수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A씨의 경우 4개 영역 가운데 2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영역은 영어와 수학(A)이다. 만약 2개 영역 2등급이 최저 기준인 대학에 수시 지원을 한다면, 국어 성적을 올리는 것과 동시에 염두에 둬야 할 목표가 영어와 수학(A)에서 2등급을 받는 것이다. 정시 합격을 목표로 4개 영역 전체를 높이는 것이 기본이지만 전략적으로 수시 최저 기준에 맞춘 목표도 필요하다. 다만, 성적이 우수한 영역의 경우 고난도 한두 문제를 더 맞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로 한두 문제를 틀리지 않아야만 안정적으로 목표하는 등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한편 수시에서 수능 최저 기준을 반영할 때는 서울대(지역균형), 고려대(일반전형), 이화여대(일반전형)처럼 반영 영역 각각이 해당 등급 이상이어야 하는 경우가 있고, 경희대(논술우수자), 건국대(KU논술우수자), 동국대(논술우수자)와 같이 반영 영역 등급의 합이 일정 등급 이상이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영역별 학습 계획은 성적대별로, 구체적으로

수시 지원 날짜가 가까울수록 수능을 포기하고 수시에만 집중하는 수험생이 적지 않다. 상반기에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성적은 오르지 않고, 목표 대학의 정시 지원 점수에는 턱없이 모자라 수시에 승부를 걸고자 하는 수험생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1~2 때 제대로 준비해놓지 않은 상황에서는 학생부전형이나 대학별고사(논술·면접 등)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생각만큼 쉽지 않다. 오히려 남은 기간 동안 당초 계획대로 수능 공부에 집중한다면 11월 수능에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둘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상위권 수험생은 모의고사에서 자주 틀리는 문항 위주로 오답의 유형을 파악하고 영역별 학습의 세부 내용과 학습 난이도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최상위권이라면 영역별 만점을 받기 위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문제 유형에 대한 정리가 안 됐는지, 고난도 문항에 대한 학습이 부족한지, 쉬운 문제를 실수로 자주 틀리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위권 수험생은 영역별 강약 분석에 따른 학습 시간 배분과 구체적인 D-100일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영역별로 성적 편차가 심한 경우에는 여름방학 동안 부족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부족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보충할 수 있는 마지막 기간이기 때문이다.

하위권 수험생은 지금까지 성적 중 우수한 1개 과목이나 가장 자신 있고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해 9월 시험까지 단기간에 성취감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4개 영역 전부를 똑같은 시간으로 분배해 공부하기보다는 탐구를 포함한 2~3개 영역으로 수를 줄여 정시 목표와 수시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학습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