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세환 BS금융 회장 "경남銀 시너지 극대화…동남경제권 점유율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은행에 미래전략을 묻다] <1> BS금융지주

국내 지방금융지주사들이 탄탄한 지역기반을 바탕으로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시중은행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BS금융그룹'은 경남은행 인수작업을 통해 동남권경제를 품에 안았고 'JB금융지주'는 광주은행 인수와 함께 수도권에 적극 진출 중이다. 'DGB금융그룹'도 잇따른 M&A 추진을 통해 신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감한 추진력과 중장기적인 투자확대 등으로 로컬뱅크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시중은행의 그늘에서 벗어나 지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지방금융사들의 현재 모습과 미래 전략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성세환 BS금융그룹 회장 겸 부산은행장

성세환 BS금융그룹 회장 겸 부산은행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말 인수 마무리, 자산 80조원 지방 최대
중장기적 독자카드사 설립·IB사업 투자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중장기적으로 독자 카드사 설립과 자산운용업 진출, 투자은행 분야에서의 공동투자 등으로 큰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확신합니다."

성세환 BS금융그룹 회장 겸 부산은행장은 29일 아시아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이 만들어 낼 시너지에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올 연말까지 경남은행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부산과 울산, 경남 등 동남경제권의 로컬뱅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BS금융은 지난달 30일 예금보험공사와 '(주)경남은행 매각 관련 주식매매 계약'을 맺고 막바지 인수작업 중이다. 성 회장은 "당분간은 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800만 동남경제권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독자 카드사 설립은 BS금융의 중장기적 계획안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카드사업의 경우 독자 카드사를 설립해 카드업을 진출하는 것보다는 두 은행의 카드사업 부문을 통합해 본격적인 신용카드 사업을 시작하는데 무게를 실었다. 부산ㆍ경남은행의 카드 회원수는 100여만명에 불과해 독자카드사 설립은 아직 비용대비 효과가 크지 않다. 대신 카드부문 통합으로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기반을 다지는 것이 유리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와 함께 투자은행(IB)사업에서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회간접자본(SOC), 선박금융 등 그동안 부산은행이 단독으로 참여하기 어려웠던 대규모 IB사업에도 경남은행과 공동투자가 용이해질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성 회장은 시너지 독려하기 위한 제도도 이미 구상해 놨다. 그는 "계열사 평사에 시너지 부문을 반영하고 영업점 성과지표(KPI)에도 시너지 추진항목을 반영하기로 했다"며 "지주사는 시너지추진협의체를 강화하면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남경제권의 쌍두마차격인 부산ㆍ경남은행의 점포 전략에 대해서는 "부산은행은 광역화, 경남은행은 지역 점유율 향상"이라는 명쾌한 답을 내놨다. 부산, 김해, 양산이 주된 영업구역인 부산은행은 수도권과 대전, 광주, 구미 등으로 발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경남은행은 경남과 울산 지역 내에서 뿌리를 더욱 깊게 내리겠다는 것이다. 부산은행은 지난 18일 광주광역시에 첫 점포를 냈다. 올해 9월에는 구미, 올 연말내에는 대전에 점포를 열 예정이다.

BS금융은 연내 경남은행 인수를 마무리하게 되면 자산 규모가 80조원을 웃도는 지방권 최대 금융그룹으로 거듭나게 된다. 성 회장은 주력 계열사인 부산은행의 저력을 '비가 오면 우산을 씌워주는 은행'이라고 자평했다. 지역은행으로 지역 내에서 조성된 자금을 지역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선순환 금융을 시행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부산은행의 중소기업대출은 지난해 말 기준 18조1182억원에서 지난달 말 19억4784억원으로 6개월새 1조3602억원 증가했다.

성 회장은 "지역경제의 실핏줄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부산은행만의 차별점"이라며 "지역밀착 금융을 실천한 결과 부산시 주금고 은행, 부산시 교육청 금고 은행 등 지역 공공기관의 주 거래 은행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BS금융은 동남아시아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역 기업들의 진출이 잦기 때문이다. 설립 2년차를 맞은 중국 칭다오지점의 경우 올 1분기에 처음으로 당기순이익을 냈다. 또 베트남 호치민사무소는 지점 전환을 위한 인허가 작업이 진행 중이다. BS캐피탈도 캄보디아, 미얀마 등 동남아 신흥국에 발빠르게 진출하고 있다.

성 회장은 부산은행의 미래를 묻는 질문에 미국 웰스파고 은행을 언급했다. 그는 "웰스파고 은행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소매금융과 교차판매 중심 영업이라는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로 높은 수익을 냈다"며 "부산은행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로 수익성과 건전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