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에서 양식하고 있는 어패류는 7억 8,000만마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완도 노화도 전복양식장 전경

완도 노화도 전복양식장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어류 4,770만마리, 전복 7억3,500만미 입식조사 완료"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국 제1의 수산군인 완도의 육지와 바다에서 양식하고 있는 어패류 통계수치가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6월 20일 현재 시설별, 품종별 수산양식물 입식량 조사결과 7억 8,000만마리의 어패류가 자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같은 수치는 완도군이 수산증양식 시설물에 대한 재해대비 사전입식량 조사결과 전복은 3,787어가에서 7억 3,500만미, 어류는 152어가가 4,770만마리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어종은 넙치가 2,570만마리로 가장 많았고 우럭이 1,270만마리, 돌돔 112만마리, 도다리 등 기타 어류가 781만마리로 나타났다.

전복은 육상에서 기르는 치패를 제외하고도 7억 3,500만미로 나타나 전국 최고의 전복생산지임를 실감하게 했다.
바다양식 뿐만 아니라 내수면에서 민물장어도 37만마리를 양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완도군은 입식량 조사에서 나타난 어패류와 양식시설에 대해 재해에 대비한 보험가입을 독려하고 노후시설물에 대한 자진철거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기간산업인 전복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탄탄히 구축하기 위해 태풍, 적조 등 해양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육상양식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비 확보에 발 벗고 나섰다.

융복합 양식단지 조성사업은 육상에서 중간 성패를 양성하여 태풍이나 자연재해 위험시기가 벗어나 해황이 안정되면 가두리에 입식 성장시켜 재해내습 전 출하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한다.

육상수조는 3층으로 시설하여 일반적 단층 수조에 비해 3배 이상으로 생산이 가능하며 지붕은 태양광 전기 생산 시설을 설치하여 연 14,000kw의 전력 생산으로 5억원의 수익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군은 재해대비 융복합 육상양식단지 조성사업비 15억원을 2015년 정부재정계획에 반영하여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