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단협 불이행 등으로 파업결의…한국GM, 신차프로젝트 등 중장기 계획 부재 노사갈등 원인
르노삼성자동차가 회사 측의 단협 불이행 태도 등을 문제 삼으며 올해 들어 완성차 업계 최초로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한국 철수설이 불거지고 있는 한국GM은 신차 프로젝트 등 중장기 경영계획이 노사 갈등의 도화선이다.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는 통상임금이 핵심 쟁점이다.
한국GM 노조는 "(회사는) 향후 10년 이상을 내다보며 신차 프로젝트를 포함해 경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조합원들은) 품질 좋은 차를 만들 능력이 충분하며 물량감소 책임은 회사 측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는 "세르지오 호샤 사장은 해외 출장이 아닌데도 교섭에 불참했다"고 한국GM의 교섭 태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미래 발전전망 수립 외에 한국GM 노조는 ▲각 공장별 생산물량 확보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법 ▲창원 조립부 설비 교체 ▲직영 정비 사업소 활성화 방안 ▲통상임금 항목 단협 문구 정립 등을 회사 측에 요구한 상태다.
회사 측이 지난해 노사 간 합의한 단협을 지키지 않았고 근로조건 저하, 강제 희망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시행해 조합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는게 핵심 사유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비정규직 이슈, 통상임금 문제 등에 대한 사측과의 이견이 컸던 지난해에도 완성차업체 중 가장 먼저 파업을 결의했다.
현대차 노사는 통상임금에 대해 여전히 교착 상태다. 지난주까지 매주 2회 임협을 진행했지만, 양측 주요 요구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정기상여금, 복리후생비, 휴가비 등을 통상임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아울러 회사 측은 노조를 상대로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노사공동 TF 구성 ▲내수 확대를 위한 노사공동 대고객 홍보활동 등을 노조 측에 요구하고 나섰지만, 노조는 관련 설명 청취를 거부하고 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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