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다시보기]7-② 어느 의원 보좌관의 20년 '섬김 인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신 의원 6명, 정당도 가지가지…남은 건 30만명 명함박스
'국회 밥' 20년만에 시의원 도전 쓴잔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 김민영 기자, 김보경 기자, 주상돈 기자] '국회 밥'을 먹은 지 20년을 꽉 채운 A씨. 1993년 대학을 졸업하고 이듬해부터 국회의원 보좌관 일을 시작했다는 그는 국회 입성 초기에 '내가 모시는 의원의 말이 곧 법'이라는 말을 실감했다고 했다.
당시 스물 여덟이었던 A씨는 부모님과 친분이 있는 H의원이 "내일부터 여기 나와서 근무하라"는 말 한마디에 보좌관이 됐다. 게다가 H의원은 A씨에게 처음부터 6급 비서관 자리를 내줬다고 한다. 9급에서 6급 비서관으로 올라가는 데 보통 10년이 걸린다고 알고 있던 A씨는 퍼뜩 불안감이 엄습해 "6급은 저한테 과분한 것 같으니 9급부터 주시면 차근차근 배워 올라가겠습니다"라고 조심스레 말을 꺼냈다가 되레 불호령을 들어야 했단다. "내가 6급이라면 6급이야." 그때 국회의원과 보좌관의 관계를 어렴풋이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세월이 흘러 베테랑이 된 A씨는 잔뼈가 굵었다. 2008년 초선인 K의원을 보좌할 때는 A부터 Z까지 의정활동의 모든 것을 세심하게 챙겨야 했다는데. 하루는 국회 본회의 긴급 현안질의에서 모 의원이 A씨가 보좌하던 K의원의 부친을 언급하며 폭력의 상징으로 비유했다고. K의원은 언짢았지만 대응방법을 잘 몰랐는데 이때 A씨가 나섰단다. 신상발언을 급히 작성해 K의원에게 부리나케 뛰어가 '신상발언을 하라'고 조언했다. 다음 날 언론은 일제히 'K의원 뿔났다' 등 신상발언을 대서특필했다고. K의원은 "베테랑 보좌관을 뽑았더니 척척 해결해준다"며 보좌관을 추켜세웠다. A씨에겐 어깨가 으쓱하던 순간이었다.

A씨가 20년 동안 보좌한 의원은 총 6명. 신한국당, 한나라당, 친박연대, 새누리당 등 대부분 보수 진영이긴 하지만 소속도 성향도 가지각색이었다. 모시는 의원의 정치생명에 따라 하루아침에 실업자 신세가 되기도 했다.
2005년 보좌하던 P의원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잃었다. 2008년 3선의 L의원은 18대 총선에서 낙천했다. 선거에 나갈 수 없게 됐으니 A씨도 할 일이 없었다. P의원의 낙선으로 3개월 동안 백수생활을 했다. '이참에 재충전의 시간을 갖자' 싶었다는 A씨. 국회에 발을 들인 지 11년 만에 처음으로 길게 누리는 휴식이었다. 아무 말 없던 아내가 두 달이 지나자 슬슬 잔소리를 하기 시작했다. "한 달 생활비가 최소 300만원은 드는데 두 달 넘게 돈 구경을 못했으니 아내도 불안했나봐요."

A씨는 보좌관 생활을 오래 하면서 남은 것은 사람이라고 꼽는다. A씨는 이사할 때마다 방 한 켠에 쌓아둔 라면박스 19개부터 챙긴다고 한다. 이 라면박스 들어 있는 것은 다른 게 아니라 그동안 받았던 명함이라고. 한 박스당 1만5000여개의 명함이 들어간다고 치면 20년 동안 30만명가량의 사람을 만난 셈이다. 의원일정 등을 메모해 둔 수첩도 100여개나 된다.

쉰 살이 다 돼가는 A씨는 아직 전세를 살고 있다. "돈을 못 모았어요." 목소리가 작아진다. 사정 모르는 사람은 '4급 공무원이면 연봉도 두둑하고 공무원연금도 받지 않느냐'며 부러워한단다. 외벌이라 세금 떼고 나면 빠듯하다는 A씨. 아내와 올해 고3인 딸, 그렇게 조촐한 식구여서 그나마 교육비ㆍ생활비 부담이 적은 게 다행이라면 다행이라고. 대신 사람들 만나는 데 쓰는 술ㆍ밥ㆍ커피값 지출이 만만찮다고 한다.

A씨는 지난 6ㆍ4 지방선거 광역의회의원에 출마했다. 오랜 보좌관 생활로 잔뼈가 굵은 그가 시의원으로 직접 정치 일선에 첫발을 뗀 것이다. 그러나 46%의 득표율로도 2위에 그쳐 고배를 마셔야 했다. 20년 경력의 보좌관 '짬밥'도 정치 입문은 쉽지 않았던 것이다.

[관련기사]
[국회 다시보기]1. '너섬 1번지' 국회를 아십니까
[국회 다시보기]2. 6g의 政治, 금배지의 속살
[국회 다시보기]3. 박정희, 의사당 돔 천장 지을 때 석굴암 벤치마킹 지시
[국회 다시보기]4. 마당발派·훈계派·엄숙派·거미줄派…前職 딱 알겠네
[국회 다시보기]5. 며느리도 모른다는 출판기념회 수입, 그 진실은?
[국회 다시보기]6. 국회서 女의원으로 산다는 것
[국회 다시보기]7. 의원님 손·발·머리 때로는 샌드백까지 돼준다
[국회 다시보기]8. 운전수당 3만원 수행비서…5분 대기조 인생
[국회 다시보기]9. 공부 안하는 의원님? 스터디 그룹만 71개인데…
[국회 다시보기]10. 줄 서거나, 떠나거나…금배지들의 各自圖生
[국회 다시보기]11. 금배지 밥그릇 쥔 '정치 빠꼼이' 아줌마
[국회 다시보기]12. 국회에도 미드필더·풀백·골키퍼 3중 수비가 있다
[국회 다시보기]13. '비정규직' 못 털어낸 국회 청소노동자, 그들은 지금…
[국회 다시보기]14. 이불 들고 全南 내려가 月3회 마을회관서 자는 의원
[국회 다시보기]15. 국회에 이런 곳이…그곳 직원들도 잘 모르는 '은밀한 통로'
[국회 다시보기]16. 한해 93만명 열공중…나는 국회도서관이다
[국회 다시보기]17. 질문, 거짓말, 그리고 파일…진실은 혀 뒤에 있다
[국회 다시보기]18. 오늘도 그 문앞엔 '국회애원'이 있다
[국회 다시보기]19. 어린눈물 닦아준 법…탄생까지 2년 걸려
[국회 다시보기]20. □□국회, 내일의 제목을 달아주십시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