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다시보기]11-① 금배지 밥그릇 쥔 '정치 빠꼼이' 아줌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시리즈 Story #11. 의원식당 근로자들

[국회 다시보기]11-① 금배지 밥그릇 쥔 '정치 빠꼼이' 아줌마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회내 8개 식당 직원 110명 근무…정규직·비정규직·계약직 섞여 있어
줄서서 밥 타는 의원, 작은 특권 내려놓네요…음식에 까다로운 분노 ㅠㅠ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 김민영 기자, 김보경 기자, 주상돈 기자] "아 왜 있잖아. 안경 쓰고 야당 사람인데 그 사람이 우리 같은 밑바닥 식당 아줌마들한테 참 잘했어."
의원회관 직원식당에서 근무한 지 1년 됐다는 한 아주머니에게 성품 좋은 국회의원이 누구냐고 묻자 주저 않고 A의원을 호명한다. 아주머니는 본인을 '밑바닥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아주머니가 호평한 A의원은 종종 직원식당에서 아침을 해결했는데 '아주머니들이 고생 많다'며 떡과 음료수를 돌렸다고 한다. "아침마다 찬 챙겨준다고 고맙다고 떡, 음료수 같은 걸 사오시는 거야. 우릴 사람으로 대해줬어."

이 아주머니처럼 현재 국회 안 8개 식당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은 110여명이다. 식당들은 국회 건물 곳곳에 흩어져 있다. 국회 본관 3층에 의원식당 1개(595㎡), 1층에 큰 식당(925㎡)과 작은 식당(200㎡)이 있다. 의원회관엔 총 3개의 직원식당이 운영 중인데 2층엔 국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원식당(560㎡)과 F&S가 위탁운영하는 의원식당(460㎡)이 있다. 1층 식당(540㎡)은 신세계가 위탁운영 중이다. 국회도서관 지하 1층(540㎡)과 방문자센터 3층(440㎡)에도 식당이 하나씩 있다.

이들은 이곳에서 국회의원, 보좌진, 사무처 직원 등의 식사를 챙긴다. 새벽같이 나와서 나랏일을 하는 사람들의 끼니를 챙기는 이들의 눈에 비친 국회와 국회의원은 어떤 모습일까.
올해로 국회 밥을 먹은 지 딱 20년이 되었다는 김미정(44·가명)씨는 의원회관 2층에 있는 직원식당에서 일한다. 스물네 살 때 국회에 처음 들어왔다. 국회 기능직 공무원이었던 아버지의 권유 때문이었다. 국회후생원으로 불리는 연금매장에서 근무했는데 이곳에서 일할 당시 국회의원 얼굴을 보는 일은 드물었다. 이때만 해도 의원식당, 간부식당이 따로 있었기 때문이다. 의원식당은 국회의원들만, 간부식당은 고위 직책자만 드나들 수 있었다. 그때랑 비교하면 "국회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생각이 든단다. 지금은 의원식당이라고 이름 붙은 곳도 누구든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김씨는 식권 판매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일부러 국회수첩을 펴놓고 '공부'를 한다. 먼저 아는 체하고 인사하기 위해서다. 처음엔 얼굴 익히는 데 적잖이 애를 먹었다는데 '서당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국회에서 오래 일하다 보니 의원인지 보좌진인지 분간하는 '눈'이 생겼다고.

본청 직원식당에서 근무하는 아줌마들도 "배지 달고 다니니깐 당연히 의원인줄 알아보지. 아니면 옆에 보좌진을 대동하고 있거나. 딱 보면 의원인 줄 알아"라고 입을 모았다. 국회의원 이름과 지역구를 척척 꿰는 이도 있었다. 다른 아줌마들이 '저 의원 누구지'하고 고개를 갸웃하면 "○○○의원, 어디가 지역구야"라고 막힘없이 대답할 정도라고. 이 아주머니는 일부러 국회수첩을 사서 의원 이름과 지역구를 암기했다고 하는데 식당 아줌마들 사이에선 '걸어 다니는 국회 명부'로 불린다.

직원식당의 경우 보통 아침 7시30분부터 배식을 시작하기 때문에 식사 준비를 하려면 늦어도 오전 6시엔 출근한다. 김씨에게는 각각 초등학교 6학년, 3학년인 아들과 딸이 있다. 초등학교 입학하고 나서부터 애들 아침밥을 차려준 게 손에 꼽힌다. 대신 다른 사람 아침을 챙겨주는 일로 생계를 꾸린다. "가끔 식당에 아이들을 불러서 숙제도 봐주고 하면서 일해요. 그냥 식당이 아니라 국회 내 있는 식당이니깐 식당 아줌마라는 직업이 덜 창피한 것 같아요"라며 김씨가 씁쓸하게 웃었다.

식당 직원과 의원의 관계지만 국회 밖을 나서면 유권자와 한 표를 바라는 후보자의 입장으로 뒤바뀐다. 한 직원은 "지역구 의원이 지나가면 아무래도 유심히 보게 된다. 말 한마디라도 따뜻하게 하는지 귀를 기울이게 된다"고 말했다.

민생을 살핀다는 국회의원이 정작 국회 내 직원들의 처우에는 무관심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식당 직원은 "20여명 가까이 근무하는 이곳에만 정규직, 계약직, 비정규직이 뒤섞여 있다"며 "한 지붕 두 가족 체제이기 때문에 국회 청소노동자들처럼 단합이 잘 안 된다. 아예 의견을 낼 창구조차 없다"며 한숨을 쉬었다.

국회에는 아예 '의원식당'이라고 이름 붙은 식당도 있다. 본청 3층과 의원회관 2층에 각각 1개씩 있다. 두 식당의 식대는 다른 식당보다 2배가량 비싸다. 직원식당의 점심값이 직원 2800원, 방문객 4000원인데 비해 의원식당의 오찬 가격은 8000~9000원이다.

그렇다 보니 주로 행사나 회의 이후 함께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의원들이 찾는다. 조찬 예약이 많은데 20명 이상이 돼야 예약이 가능하다. 이곳을 위탁 운영하는 F&S에 문의한 결과 본회의가 열리는 달에는 하루걸러, 본회의가 없는 달에는 한 달에 2~3개의 조찬 예약이 잡힌다고 한다. 국회 일정에 따라 이용 횟수가 현저히 차이 나는 셈이다.

본청 의원식당은 하루 평균 20여명의 국회의원이 찾는다. 15년 동안 이곳에서 근무했다는 김모씨는 인상 깊었던 의원으로 강원도가 지역구인 B의원을 꼽았다. 방송인 출신인 B의원은 보좌진들과 함께 식사하러 오면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줄서서 자기 차례를 기다렸다고 한다. "의원식당이기 때문에 의원들이 우선순위다. 굳이 줄을 서지 않아도 되는데 이 작은 특권이라도 내려놓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식당을 찾는 의원들 중에서 떡과 음료수를 돌려 인심을 산 의원도 있다. 4선인 C의원은 조식 제공 시간이 끝난 9시에 예고 없이 손님을 끌고 들이닥친 것이 미안했던지 식사 후에 음료수를 돌렸다. 이에 대해 한 식당 직원은 "보좌진이 돌렸겠지. 의원이 돌리라고 했겠어"라고 말했다. 반면 18대 D의원은 음식에 유독 까다롭게 굴었다고 한다.

유니폼을 입고 있으면 똑같이 식당 아줌마 취급을 받게 마련이다. 먼저 알아보고 인사를 건네면 얼떨결에 고개를 끄덕이는 의원들이 대다수라고. 이정화(가명)씨는 엘리베이터에서 자기를 먼저 알아본 의원을 아직도 기억한다.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재선의원인 E의원이 "사복 입으니깐 다르시네요"라고 먼저 말을 붙였단다. 별말 아니었지만 기분이 좋았단다. "사복 입고 있으면 못 알아보는 의원들이 많은데 별일 아니지만 먼저 기억해 주는 것이 고맙더라고요."

북적거리던 식당이 고요해진 오후 3시. 식당 아줌마들이 잠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다. 삼삼오오 모여 앉은 아줌마들이 아이스크림을 입에 물고 숟가락, 젓가락 정리에 여념이 없다. "국회의원들 자주 보시죠? 어때요?"라는 기자의 질문에 "별다른 거 없어요. 뭐 우리 같은 사람한테 관심도 없고"라는 답변이 돌아온다. 이 말을 받아 무심히 아이스크림을 깨물던 한 아주머니가 입을 뗀다. "한 공간에 함께 머무르는 우리들도 이 정도인데 국민이 국회의원의 진면목을 파악하기란 얼마나 더 어렵겠어."

본회의장 방청 온 국민들, 여야 기 싸움에 회의 안 열리자
어린이 참관인들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해설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어린이 참관인들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해설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보통사람이 국회 구경하는 법
참관 예약은 3개월 전부터 3일 전까지 홈페이지에서


국회의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방법은 국회 '방청'이다.

"의원님들 말씀에 동의한다고 해서 박수를 치거나, 반대한다고 야유하면 안 됩니다. 의원님께 손을 흔들어 인사하는 행동도 삼가주세요." 본회의 예정시간이 다가오자 방청객들이 속속 도착했다. 참관 업무를 담당하는 국회 의회경호담당관실 관계자가 이들에게 방청석에서 지켜야 할 사항을 일러줬다. "휴대폰은 반드시 끄고, 카메라와 음식물 반입도 금지입니다. 검색대에 서면 저희 직원들이 한 분씩 검색할 거예요."

방청을 온 국민들은 여야의 팽팽한 기 싸움을 현장에서 지켜보는 경우도 생긴다. 국회 본회의에서 대정부질문이 진행된 2월12일.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서남수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두고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이날 본회의는 예정된 시각을 훌쩍 넘겨서도 열릴 기미가 없었다. 해임건의안은 본회의에 보고된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하지 않으면 자동 폐기되기 때문에 이날 결단을 내야 했다. 이를 두고 여야의 힘겨루기가 계속되면서 본회의가 제 시간에 열리지 못한 것. 하지만 이런 속사정까지 방청인들에게 전달되진 않았다. 다들 영문도 모른 채 기다릴 뿐이었다.

이번이 세 번째 본회의 방청이라는 박모(62)씨는 썰렁한 본회의장을 바라보며 쓴소리를 했다. "우리나라 법을 만드는 나라님들이 국민을 배려할 줄 모르네. 이러니 국회가 제대로 안 돌아가지. 국회의원들 절반도 안 올 걸. 빈자리가 저렇게 많은데 무슨 회의가 열려. 저 봐, 세종시에서 올라온 애꿎은 장관들하고 그 밑에 수행비서들만 고생하는 거야."

예상치 못한 해프닝에 의회경호담당관실 직원들도 당황스럽긴 마찬가지. 불만을 쏟아내는 방청인들을 일일이 상대하느라 진땀을 빼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갈수록 태산이었다. 이번엔 대구에서 올라온 방청인 200여명이 한꺼번에 입장하기 시작했다. 서울 관광을 온 대구예술대학 시니어아카데미 수강생 등 대구 시민들이 Y의원의 소개로 국회를 찾은 것이다. 방청석이 부족해 일부는 서 있기도 했다. 이들도 처음엔 신기한 눈으로 본회의장을 구경했지만 30분이 지나도 회의가 열리지 않자 화가 잔뜩 났다.

"어쩔 수 없지. 갑시다, 가요." 지방에서 온 방청인들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괜한 시간 낭비를 했다는 생각에 분이 안 풀려 본회의장을 향해 한마디씩 내뱉는 사람들도 있었다. "실망만 안고 갑니다!" "국민 위해서 일한다는 사람들이 얼굴도 안 보여" "국회의원이 약속을 안 지키면 어떻게 해!" 상황을 지켜보던 최오호 의회경호2담당 서기관은 "이런 일이 벌어지면 국민들에게 국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심어지는 것 같아 난처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일반 국민의 국회의사당 방문은 이처럼 국회의원들이 본회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는 '방청' 외에도 본회의가 열리지 않는 날에 회의장과 국회 곳곳을 관람하고 해설을 듣는 '참관'이 있다. 국회 참관은 참관 희망일 3개월 전부터 3일 전까지 국회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약을 해야 한다.

자신의 지역구에서 온 단체 참관인들을 맞이하며 이미지를 쇄신하는 의원들도 심심찮게 있다.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참관인들이 본회의장 방청석에 들어오고, 해설자의 설명이 시작되려는 무렵 어디에선가 나타난 J의원이 "내가 대신 설명해도 될까?"라며 앞으로 나섰다. 그는 국회 건물에 얽힌 사연과 의미를 설명하며 입담을 과시했다. 또한 그는 "본회의장에 앉을 때 같은 상임위 소속끼리 모여 있고, 뒤쪽 자리일수록 명당이기 때문에 고참(중진의원)들이 앉는다"며 자리 배치에 얽힌 뒷이야기도 꺼냈다.

뒤이어 P의원이 나타났다. 그 또한 자신의 지역구에 사는 중학생들을 맞이하기 위해 왔다. P의원은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려고 법사위 회의 도중에 잠깐 나왔다.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실을 빠져나온 것과 비슷한 것"이라며 "위원장님과 상임위 간사들에게 말씀을 드리고 나왔기 때문에 괜찮다"고 유머를 섞어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그는 "국회의원들 너무 욕하지 마세요. 저도 실제로 보니까 인상 좋죠?"라고 운을 뗀 뒤 "고래도 칭찬을 해주면 춤을 춘다고 합니다. 국회의원들한테 가끔 칭찬도 해주시고 더 잘할 수 있도록 감시도 해주세요"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국회 다시보기]1. '너섬 1번지' 국회를 아십니까
[국회 다시보기]2. 6g의 政治, 금배지의 속살
[국회 다시보기]3. 박정희, 의사당 돔 천장 지을 때 석굴암 벤치마킹 지시
[국회 다시보기]4. 마당발派·훈계派·엄숙派·거미줄派…前職 딱 알겠네
[국회 다시보기]5. 며느리도 모른다는 출판기념회 수입, 그 진실은?
[국회 다시보기]6. 국회서 女의원으로 산다는 것
[국회 다시보기]7. 의원님 손·발·머리 때로는 샌드백까지 돼준다
[국회 다시보기]8. 운전수당 3만원 수행비서…5분 대기조 인생
[국회 다시보기]9. 공부 안하는 의원님? 스터디 그룹만 71개인데…
[국회 다시보기]10. 줄 서거나, 떠나거나…금배지들의 各自圖生
[국회 다시보기]11. 금배지 밥그릇 쥔 '정치 빠꼼이' 아줌마
[국회 다시보기]12. 국회에도 미드필더·풀백·골키퍼 3중 수비가 있다
[국회 다시보기]13. '비정규직' 못 털어낸 국회 청소노동자, 그들은 지금…
[국회 다시보기]14. 이불 들고 全南 내려가 月3회 마을회관서 자는 의원
[국회 다시보기]15. 국회에 이런 곳이…그곳 직원들도 잘 모르는 '은밀한 통로'
[국회 다시보기]16. 한해 93만명 열공중…나는 국회도서관이다
[국회 다시보기]17. 질문, 거짓말, 그리고 파일…진실은 혀 뒤에 있다
[국회 다시보기]18. 오늘도 그 문앞엔 '국회애원'이 있다
[국회 다시보기]19. 어린눈물 닦아준 법…탄생까지 2년 걸려
[국회 다시보기]20. □□국회, 내일의 제목을 달아주십시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