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크림 지수, “정보야 암호야?”…미국은 간소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햇볕이 점점 대지를 달구는 계절이다. 따가운 햇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선 스크린 크림을 자주 바르게 된다. 하지만 선크림에 표시된 차단지수가 무엇을 뜻하는지 아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선크림 용기에는 예를 들어SPF 30 PA++ 같이 쓰여 있다.

SPF는 무엇이고 PA는 무엇일까? 먼저 자외선에는 두 종류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자외선A(UVA)는 피부에 주름이 지게 하고, 자외선B(UVB)는 살갗을 그을린다. 둘 다 피부암의 원인이 된다.
SPF는 자외선B를 차단하는 기능을 뜻하고 PA는 자외선A의 침투를 막아주는 효과를 가리킨다. SPF는 Sun Protection Factor를 줄인 말이고 PA는 Protection Factor of UV-A에서 맨 앞과 맨 뒤 알파벳을 딴 약어다. PA는 자외선A 차단지수라고 연상하면 된다.

SPF는 15부터 시작해서 30, 45, 50 등으로 올라간다. SPF가 50보다 높은 선크림도 있지만 그런 등급의 제품은 피부를 상하게 하는 단점이 있다.

PA는 +로 표시한다. 기호 +가 많을수록 자외선A로부터 피부를 잘 지키며, +, ++, +++ 3등급으로 나뉜다.
따라서 SPF 30 PA++인 제품은 자외선B를 30 수준으로 차단하고 자외선A는 ++ 정도로 막아준다는 뜻이다.

이해는 되지만 그래도 복잡하다. 자외선A나 자외선B나 결국 자외선이니 둘 다를 얼마나 잘 막아주는지를 차단지수 하나로 표시하면 간단하지 않을까? 그렇게 소비자가 덜 헷갈릴 텐데.

SPF와 PA 표시를 통합하면 어떨까? 즉 SPF 30인 제품이 자외선B를 막는 정도로 자외선A로부터도 피부를 보호해줄 때, ‘광범위 SPF 30’이라고 쓰는 방식이다. PA와 + 표시는 생략해도 된다.

선크림 차단지수를 이렇게 표시하는 곳이 있다. 미국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선크림 표시 제도를 이렇게 변경해 2012년부터 적용하고 있다.

미국 표시제도에 따른 선크림(왼쪽)과 한국 방식으로 적힌 제품.

미국 표시제도에 따른 선크림(왼쪽)과 한국 방식으로 적힌 제품.

AD
원본보기 아이콘

나란히 사진을 배치한 제품 중 왼쪽이 미국 표시 제도를 따른 것이다. 오른 쪽은 한국에서 판매되는 선크림이다. 미국 선크림에는 ‘광범위 SPF 30'이라고만 써 있다. 한국 제품에는 SPF 35 PA +++라고 표시됐다.

FDA는 2011년 표시 방식을 바꾸면서 낸 문답자료에서 “자외선B를 차단하는 정도에 비례해 자외선A를 차단하는 효과를 입증한 제품이 새로운 ‘광범위’ 테스트를 통과한다”고 설명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