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중앙銀, 국채대신 위험자산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각국 중앙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양적완화 종료에 대비해 장기 국채 투자 축소를 계획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앙은행 전문 간행물인 '센트럴 뱅킹 퍼블리케이션스'와 HSBC은행은 지난달 중앙은행 자산관리 매니저들을 상대로 공동 여론조사에 나섰다.
FT가 인용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국 중앙은행은 FRB 등의 통화긴축에 대비해 이미 주식 같은 '위험자산'을 늘리기 시작했다. 응답자 가운데 절반은 주식이나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대상은 세계 중앙은행 보유 자산의 절반 가량인 6조7000억달러(약 6844조원)를 주무르는 69개 중앙은행의 자산 관리 매니저다. 응답자 다수는 FRB 등이 긴축에 나설 경우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는 손실이 우려되는 채권의 보유 만기를 축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장기채 축소의 핵심은 미 국채다. 중앙은행들은 유례 없는 통화완화 정책 아래 선진국 국채에 대거 투자했다. 이들이 보유한 11조7000억달러 규모의 국채 중 상당수가 미 재무부 채권이다. 이번 조사에서 매니저들은 보유 외환 다변화를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말 현재 세계 중앙은행 투자의 62% 이상이 달러 자산에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유로 자산 투자는 25%도 안 된다. 반면 호주달러ㆍ캐나다달러ㆍ위안 투자는 비중이 갈수록 늘고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