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라크 내전 위기…불붙은 정유화학株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유럽 회복세, 상승랠리 기대감
SK이노베이션, S-Oil, GS↑


정유화학株 주가변화 추이

정유화학株 주가변화 추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연초이후 부진한 흐름을 보이던 정유화학주들이 이라크 내전 상황 악화로 국제유가가 요동치면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라크발 국제 유가 상승에 불붙은 정유화학주들의 상승랠리가 하반기 중국 및 유럽의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3일 코스피시장에서 SK이노베이션 은 오전 9시10분 현재 전일보다 3500원(3.48%) 오른 10만4000원, S-Oil 은 1400원(2.52%) 상승한 5만6900원을 각각 기록하고 있다. GS 는 500원(1.18%) 오른 4만2850원에 거래 중이다.

주가상승의 주요 요인은 이라크에서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가 수도 바그바드를 향해 세력을 확장, 내전 위기가 고조되며 국제유가가 요동쳤기 때문이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2일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은 각각 3.07달러, 2.13달러 오른 배럴당 113.02달러, 106.53달러를 기록해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이라크 사태로 촉발된 정유화학주들의 상승세가 전 세계적 석유수요 회복세와 맞물려 단기적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지환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이 3.6%로 회복세를 보이면서 석유 수요량 또한 1.3% 증가해 완만한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번 이라크 사태 등 지정학적 리스크 발생에 따라 석유 가격이 요동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크게 움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정유화학 기업들의 마진 역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3분기 이후 중국의 업황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기대감도 주가 상승랠리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연주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지난 5일 ECB의 금리인하 결정 이후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이에 따른 경제 회복세 및 석유수요 증가 예상으로 정유화학주들의 하반기 전망은 밝은 편"이라며 "여기에 3분기부터 선진국 크리스마스 소비를 앞두고 중국의 산업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회복 강도는 더 강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각국의 경기부양책 실행여부와 향후 유가 흐름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응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에도 미국과 중국, 유럽의 경기부양책과 이에따른 경기회복세로 석유수요 증가를 기대했지만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다"며 "각국의 경기부양책 효과와 함께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 변화에 따른 유가변동이 하반기 동안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