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지방은행, 장기적으로 더 좋다<현대證>

최종수정 2014.06.05 07:53 기사입력 2014.06.05 07:5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현대증권은 5일 은행업종에 대해 최근 지방은행에 대한 나쁜 뉴스가 나왔지만 이는 일시적인 영향만 줄 것이고 장기적으로 보면 지방은행이 더 좋다며 이들에 대해 모두 '매수'의견을 제시했다.

구경회 연구원은 "한국경제는 수도권보다 지방 경기가 핵심도시 건설, 공기업 지방이전, 부동산경기 호조 등으로 더 좋다"며 "이 과정에서 수도권 의존도가 높은 대형은행보다는 지방은행들이 대출증가율, 자산건전성 등에서 수혜를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2년뿐 아니라 향후 2년도 지방은행 실적이 더 좋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구 연구원은 "은행업종 불황기였던 2012년 이후에도 2년간 대형은행보다 지방은행 이익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며 "지방은행들은 인수합병(M&A) 및 상대적으로 높은 대출증가율에 힘입어 2015년까지 대형 은행에 비해 자기자본이익률(ROE) 상승폭이 더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최선호주로 JB금융지주 를 뽑고 목표주가 9400원을 제시했다. JB금융은 국내 및 글로벌 자본적정성 기준을 충족하고 있고 향후 광주은행 인수를 위한 최소한의 증자만이 예상되기 때문에 주주가치 훼손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