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총장 “환수 범죄수익, 피해회복 최우선 사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검사장회의, ‘관피아’ 척결에 검찰 역할 다짐…“공직사회에 국민 큰 실망과 분노”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김진태 검찰총장은 21일 오후 대검찰청 1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검사장회의에서 “환수된 범죄수익을 범죄피해의 회복에 최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범죄수익 환수 관련 제도개선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검찰이 적극적으로 나서 의견을 개진하고 설득하는 등 입법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실망과 분노의 목소리를 들으며 검찰조직을 이끄는 공직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전국검사장회의 시작에 앞서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김 총장은 “소위 ‘관피아’로 대변되는 공직사회의 부정부패와 민관유착을 확실히 근절해야 한다.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공무원 사회의 개혁을 포함한 국가개조 수준의 정부개혁 작업이 국정의 최우선 과제가 됐고, 소위 ‘관피아’라고 불리는 민관유착의 근절이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부각됐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수사팀을 구성함에 있어서 각 지역의 사정에 따라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수사를 할 때 특정 개인의 처벌이나 단편적인 성과에 그칠 것이 아니라 유착의 구조적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공직자들의 의식을 전환시킬 수 있어야 검찰의 노력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검찰총장은 “범죄실행의 동기를 차단하고 범죄피해의 회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범죄수익 환수가 반드시 필요함을 모두 깊이 인식하시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검사장회의에는 고검장과 지검장 등 전국의 검사장들과 대검 간부, 법무부 검찰국장 등이 참석했다. ‘유병언 일가’ 수사를 책임지는 최재경 인천지검장은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