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가토피아? 주가 반등엔 글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KT 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이어 제시한 '기가토피아' 비전이 제자리 걸음 중인 주가를 끌어올릴 열쇠로는 부족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21일 오전 9시10분 현재 KT는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대비 0.77% 내린 3만2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계열사의 대출사기 연루, 고객 정보유출 등 악재가 잇따르며 영업정지를 앞둔 지난 3월 2만8250원까지 떨어져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이래 이달 들어 3만2000원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날 황창규 KT 회장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인터넷보다 10배 이상 빠른 기가(Gbps)급 통신 속도를 활용한 '기가토피아' 비전을 제시했다. 임기 3년 동안 4조5000억원을 들여 스마트에너지, 통합보안 차세대미디어, 헬스케어, 지능형교통관제 등 5대 융합서비스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에 몸담았을 때 반도체 메모리 용량이 1년에 두배씩 증가한다는 '황의 법칙'에 이어, KT 신성장 전략으로 이른바 '新 황의 법칙'을 내놓았다는 평이다.

증권 전문가들은 황 회장의 비전 제시가 주가 반등으로 이어지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홍식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박근혜 정부의 IT정책에 부합할 수는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비용절감 내지 계열사 매각ㆍ합병, 배당정책에 대한 언급은 빠져 수익성 개선안으로 보기는 어렵다"면서 "기가인터넷의 수요가 광범위하지 않은 만큼 향후 요금정책 등 매출 창출로 이어지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문지현 KDB대우증권 연구원도 "해외 통신사의 과거 구조조정 사례에서 보듯 실적 성장이 뒤따라야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다는 점이 투자포인트"라며 "주가의 추가 동력으로 작용하려면 KT의 영업 호조가 지속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인건비 감소의 효과를 두고도 평이 갈린다. KT는 지난달 말 전체 직원의 4분에 1에 해당하는 8300여명의 명퇴를 확정하며 그 비용으로 1조2000억원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송재경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인력 감소폭이 2009년(5992명) 대비 더 크고, 그간 유선전화 매출이 42.5% 감소해 매출 하락 추세에 따른 악영향이 이전 대비 줄어들었다"며 "인력구조조정 효과가 상당 폭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김 연구원은 "잔류 직원들의 임금 상승 등을 감안할 경우 추가적인 구조조정 없는 KT의 인건비는 2018년이면 지난해 수준과 큰 차이 없이 나타날 수 있다"며 "구조조정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