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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안전사고 재발 막는다…'골든타임 목표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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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서울시가 지하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람과 기계 한쪽에만 의존하지 않는 이중ㆍ삼중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사람과 기계 모두 100% 완벽할 수 없는 만큼, 어느 한쪽에만 의존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또 사고 후 5분 내에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한다.

시는 지난 2일 발생한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사고'를 계기로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9일 발표했다. 조직ㆍ인력ㆍ시설 개선과 관련한 주요방안을 추진하고 협력업체와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혁대책 T/F'를 구성해 중장기 과제들을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국가기관의 승인이 필요한 130여개 항목으로 구성된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도입해 시행하고 매일 첫 운행열차에 CCTV를 설치해 터널 내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 외부 자문전문가 200명을 집단 인력풀제로 도입해 신호분야 등 11개 분야 시설물을 상시 점검하도록 할 계획이다.

5분 내에 사고상황 전파, 시민보호,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골든타임 목표제'도 추진한다. 또 실제 사고시 현장 직원들의 초동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하철 운영기관 전 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를 의무화한다.

시는 노후 전동차를 단계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2호선 500량을 당초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교체하기로 했다. 또 현재 노선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관제센터를 2019년부터 'SMART 통합관제센터'로 통합해 운영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8일 TV토론회에서 "사고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서울시에) 10년 이상의 노후 전동차가 전체의 59%를 차지한다. 이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관제실 등 여러 시설을 현대화할 생각"이라면서도 "다만 지하철 적자가 일년에 5000억원 정도 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하기는 어렵다. 중앙정부가 코레일만큼만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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