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전라남도 진도군청 브리핑실을 찾은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은 "선사에서 제출한 탑승객 명단을 토대로 승선 개찰표, 선적검색 자료, 카드매출전표, 매표원 탐문, 발권대 CCTV, 해운조합 발권, 주민 조회, 소재 확인 조사 및 추가 접수된 실종자 확인 작업을 벌인 결과 탑승자 수는 변동 없으나 구조자가 2명 감소하고 실종자가 2명 증가했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또 지난달 16일부터 현재까지 수색구조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민관군합동구조팀은 그간 신속한 접근이 가능한 선체 우현에서부터 수심이 깊은 좌현 방향으로 수색을 진행해 왔으며, 총 111개의 격실 중 희생자 잔류 가능성이 높은 64개 격실에 대해 모두 수색을 실시했다. 1차 수색결과 발견된 희생자 중 235명이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다. 또 선수 중앙 좌현 객실이나 선미 우현객실에서는 당초 예약 인원보다 훨씬 많은 희생자가 발견된 것을 볼 때 급박한 상황에서 일부 승객들은 한 격실로 모여들었던 것이라는 판단이다. 앞으로의 수색계획은 1차로 실시한 64개 격실에 대해 면밀하게 재수색을 진행하는 한편 희생자 잔류 가능성이 낮아 1차 수색의 우선순위에서 제외 되었던 화장실, 샤워실, 복도 등 공용실과 일부 선원침실, 조타실까지 정밀 수색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제기된 영유아 탑승 여부에 대해 김 청장은 "아기 젖병을 목격했다는 이야기와 아기울음소리 동영상 등을 통해 영유아 탑승 의혹이 제기됐는데, 탑승자 명부와 희생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영유아가 있었는지는 아직 확인이 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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