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즘 은행, 골목을 누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네 사장님, 돈 빌려 쓰세요"…골목상권 지원경쟁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시중은행에서 골목상권 지원을 위해 내놓은 상품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업종과 상황에 따라 대출 한도와 각종 수수료 감면 혜택은 늘리고 이자 수준은 낮추는 맞춤형 전략이 효과를 보이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이 올해 1월 출시한 골목상권 자영업자 전용상품 '우리동네 사장님 대출'은 22일 현재 544건, 203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잔액도 154억원으로 집계됐다. 한 달에 약 130건의 대출이 이뤄진 셈이다. 또 이달 1일 판매를 시작한 '서울장터사랑대출'의 경우 20여일 만에 192건, 37억4000만원이 신청됐다. 200억원 한도로 판매되는 상품인데 한 달이 채 안 돼 전체의 약 20%를 채울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상이 서울시의 전통시장 상인으로 한정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우리은행의 설명이다.
신한은행은 서울신용보증재단에 50억원을 출연해 약 500억원의 대출한도를 조성, 소상공인들에게 보증서 대출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미 지난해 9월 조성한 500억원이 소진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신한은행은 최근 다시 50억원을 출연해 500억원의 신규대출 한도를 조성했다. 이 밖에도 지난 2010년 말 출시한 '신한 특화상권 사업자대출'은 25일을 기준으로 잔액이 3387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신한 프랜차이즈론'의 경우 잔액 821억원을 기록 중이다.

은행별 주요 소상공인 지원 상품

은행별 주요 소상공인 지원 상품

AD
원본보기 아이콘

IBK기업은행에서는 창업 초기의 사업자를 지원하는 'IBK창업섬김대출'이 24일을 기준으로 7549건, 7963억원의 실적을 올렸으며 40세 이상 사업자의 창업을 위한 'IBK시니어전용창업대출'의 경우 1155건, 327억원이 지원됐다.

각 은행들은 골목상권 자영업자들의 상황을 감안한 맞춤형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우리동네 사장님 대출'은 세무서 신고 소득이 아닌 신용카드 매출대금을 기준으로 하며, 대출이 만기됐을 때 자영업자들이 목돈을 상환해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일 원금 일부와 이자를 갚아나갈 수 있도록 했다. '서울장터사랑대출'은 서울시에서 4년간 2%포인트를 지원해 실제 부담하는 금리가 연 4.15%에서 2.15%로 낮아진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또 은행들은 자영업자들이 새롭게 창업할 때 목돈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창업에 특화된 조건과 혜택을 제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서울산업진흥원을 통해 창업 트렌드 및 아이템, 성공창업전략, 보증지원제도 등 창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은행의 'IBK창업섬김대출'과 'IBK시니어전용창업대출'의 경우 각각 창업 5년 이내, 3년 이내로 대상을 한정해 대출 기간을 최대 5년으로 늘렸으며 다양한 금리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은행권 관계자는 "각 은행들이 앞으로도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서민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다양한 상품과 금융서비스들을 개발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