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강 빅2 "승부는 이제부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POSCO홀딩스 현대제철 이 나란히 상대의 주력시장에 뛰어들며 본격적인 경쟁 모드에 돌입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이 포스코가 주도해온 자동차 부품용 시장에 진출하자 포스코는 현대제철이 독점하던 H형강 시장에 출사표를 냈다.
현대제철은 지난 8일 100만t 규모의 특수강 공장을 착공하며 엔진과 변속기 등 자동차 부품용 특수강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2016년부터 본격 가동되는 이 공장에서 연간 봉강 60만t, 선재 40만t을 생산할 예정이다. 특수강은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핵심부품의 주요 소재다.

현대제철은 계열사인 현대자동차와 협업해 자동차용 부품용 봉강ㆍ선재를 직접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쇳물에서 자동차강판, 자동차부품, 자동차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 특수강공장에서 생산되는 봉강ㆍ선재 제품들은 추가 가공을 거쳐 현대기아차에 부품으로 공급할 예정"이라며 "포항공장의 전기로를 활용해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급 봉강 7종, 선재 4종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의 이 같은 추격세에 포스코도 반격에 나섰다. 포스코가 현대제철의 독무대인 H형강 사업에 출사표를 낸 것. 포스코는 지난달 동대구복합환승센터 공장 입찰에서 H형강과 후판 제품 공급사로 선정됐다.
H형강은 현대제철이 국내 시장을 독점하는 품목으로 건축구조물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H형강은 RH빔과 BH빔으로 나뉜다. 그동안 RH빔을 생산하지 않았던 포스코는 후판을 용접하는 BH빔으로 설계를 변경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BH빔으로 후판 신규 수요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은 불편한 기색이다. 김영환 현대제철 부사장(영업본부장)은 지난 25일 경영실적 설명회에서 "원가계산을 해봐도 RH빔 방식으로 생산되고 있는 규격에서 BH빔은 수익성이 나오지 않는다"면서 "후판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서 BH빔에 경쟁력 있다고 착각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업계에서는 철강 '빅2'가 서로의 영역에 진출하는 이유가 극심한 시장 침체에 있다고 분석했다. 전방산업인 국내 건설경기의 부진, 조선건조량 감소, 자동차 산업의 성장 둔화세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환율리스크, 통상 마찰로 인해 대외 변수가 커지면서 두 회사가 내수 시장을 두고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다"면서 "두 회사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