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차 북핵실험 위기… 4월 넘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차 북핵실험 위기…  4월 넘기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핵위기는 4월을 넘길까. 북한이 4차 핵실험 준비를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시기를 놓고 국제사회와 줄다리기를 하면서 지연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보안당국에 따르면 현재까지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 특이동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금까지 북한은 2번갱도(서쪽갱도)와 3번갱도(남쪽갱도)에서 차량이동 등 움직임만 포착해왔다.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만탑산(해발 2200m)의 핵실험장에는 총 3곳의 갱도가 있다. 1번갱도(동쪽갱도)는 2006년 10월9일 1차 핵실험 이후 폐쇄된 상태다. 2번갱도는 2, 3차 핵실험을 강행한 곳으로 갱도를 다시 파고 있다.

북한이 실제로 4차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시기는 언제든 가능하다는 게 군 당국의 평가였다. 김일성 생일(15일), 인민군 창건일(25일) 등 북한 내부의 4월 정치 일정과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기간인 25~26일도 이론적으로는 실험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 기간을 모두 넘겼다.

이를 두고 대북전문가들은 위험시기는 넘긴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하고 있다. 5월부터는 국면이 서서히 대화 방향으로 이동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북한은 3차 핵실험을 감행했던 지난해에도 5월부터 대화 공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추가 핵실험이 없더라도 북한이 이를 완전히 포기했다고 속단하기 역시 힘들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북한이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 '지연 전술'을 펼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올 8월로 예정된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까지 북한이 핵실험 카드를 한국과 미국을 겨냥한 압박 카드로 사용한 뒤 실제 실험 감행 여부는 그때가서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특히 지난주 한미 정상회담이 남북간 군사대치, 개성공단 잠정 중단 등으로 조성된 한반도 긴장 국면이 대화국면으로 넘어가는 기점이 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돼왔지만 예상이 빗나갔다는 것이다.

한미 정상이 대북정책에서 한층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내면서 한반도 긴장 상태와 남북간 대치국면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이 완고한 태도를 유지할 수록 대화 분위기 조성 단계는 길어질 것이란 설명이다.

군 관계자는 "한미 두 나라의 대북정책 기조가 바뀔 것으로 내심 기대해왔던 북한은 이번 회담 결과에 불만을 품고 올해 하반기에 진행될 한미 연합 군사훈련 등을 빌미로 군사적 도발행위나 영변핵시설 재가동 등 또다시 핵카드를 꺼내 국제사회에 위협 공세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