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남구 문화정보도서관,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문광부 주최 ‘길 위의 인문학’…사서오경·판소리 등으로 선조 지혜 배워
광주광역시 남구 문화정보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으로 진행된 ‘2014년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서 2년 연속 사업 시행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25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남구 문화정보도서관은 이번 공모사업에서 ‘남구민의 위대한 발자취를 찾아서’라는 사업계획안을 제출했다.

남구의 이 같은 사업계획안은 현대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교육과 생활공간, 정신불안 등의 문제에 대한 해소법을 우리 선조들로부터 찾기 위함이었다.
남구 문화정보도서관은 그 해법을 지역의 유·무형 문화자산인 향교와 붓, 고문헌 등에서 찾고자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공모사업 수행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남구 문화정보도서관은 오는 9월부터 10월 말까지 ▲향교와 문집 ▲민속·문화재로서 건축의 미 ▲무형문화와 장인의 삶이라는 3가지 섹션 프로그램으로 총 6차례에 걸친 인문학 강의와 현장 탐방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향교와 문집’ 프로그램은 광주향교 전교인 장원석씨가 강사로 나서 향교의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고 사서오경과 사자소학, 명심보감 등 고문헌과 문집 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삶을 통해 우리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해 줄 예정이다.

또 천득염 전남대 건축학과 교수는 ‘민속·문화재로서 건축의 미’를 주제로 건축물 속에 나타난 충효 사상과 건축이 인간의 삶에 어떠한 역할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이밖에 ‘무형문화와 장인의 삶’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세계에서 유일한 우리의 소리인 판소리와 붓에 대해 알아보고, 외길 인생을 걷고 있는 장인(匠人)이 직접 들려주는 교훈 등을 듣게 된다.

남구 관계자는 “지역에 뿌리를 깊게 내리고 있는 역사 깊은 향교 문화를 통해 학교와 배움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고문헌 등에 나타난 선인들의 삶을 재조명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자양분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