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별 논술고사 언제 치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세대·건국대는 수능 전…경희대·성균관대는 수능 후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2015학년도 수시 대학별 논술고사는 수능 직후 첫 주말과 그 다음주 주말에 집중돼 있다.

가장 많은 대학이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날은 수능이 치러진 이후 첫 주말인 11월15일로, 이날 경희대, 단국대, 서울과기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인하대 등 9개교가 논술고사를 본다. 다음날인 11월16일에는 가톨릭대 의예과, 경희대, 단국대(인문), 서강대, 성균관대, 세종대, 숙명여대, 인하대(인문)의 논술고사가 실시된다.
11월22일에는 고려대(자연), 경북대, 광운대(인문), 덕성여대, 부산대, 아주대(자연), 중앙대 인문, 한국외대 등 8개교가, 11월 23일에는 고려대 인문, 광운대(자연), 아주대(인문), 이화여대, 중앙대(자연), 한국외대 등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수능 전에 논술고사를 시행하는 대학은 연세대, 가톨릭대, 건국대, 경기대, 동국대, 한국항공대, 한양대, 한양대(에리카) 등 7곳이다. 연세대는 10월4일, 건국대(자연)·한국항공대는 9월 27일, 건국대 인문계열은 9월28일이다. 또 한양대는 9월27~28일, 동국대는 10월4일, 가톨릭대(의예과 제외)는 10월5일, 홍익대·한양대(에리카)는 10월4~5일, 경기대는 10월19일이다. 올해 수능 후 대학별 논술고사 일정이 전년도와는 다르게 상당수 중복되는 이유는 수능 시험일이 종전보다 1주일 늦게 시행돼 대입 학사 일정이 빠듯해졌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은 논술고사 대비를 위해 모의논술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지난 11일에는 이화여대가 인문계열I, 인문계열II, 자연계열I, 자연계열II 소계열별로 모의논술고사를 실시했다. 한양대는 지난달 15일 1차 모의논술고사를 인문계열, 상경계열, 자연계열로 구분해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2차 모의 논술고사는 6월 중, 3차 모의 논술고사는 8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외대는 다음달 17일 논술전형과 외국어특기자 전형 대비를 위한 모의논술, 모의에세이를 실시할 예정이다.
개별 대학의 출제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고려대의 경우 인문계 출제의 기본 방향은 ▲제시된 글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비교하는 능력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제시된 글의 관계 파악,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논술하는 능력 ▲ 인간 및 사회 현상의 분석을 위한 기초 수리적 사고 능력의 평가로 제시됐다. 자연계는 수학과 과학 과목(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선택)의 제시문은 고등학교 교과서와 EBS 교재를 활용하며, 각 논제들은 수험생이 충실히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제시문을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된다고 나와 있다.

연세대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다면사고형 논술을 실시하고, 인문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등 계열별로 출제한다. 자연계열은 수학은 필수,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는 방식이다. 동국대는 인문계열에서 영어 지문을 출제하지 않을 방침이고, 자연계열의 경우 수리 논술은 풀이과정을 보는 1~2개 문제, 과학은 통합교과형 문제로 출제된다. 한양대는 논술고사 시간이 종전 100분에서 75분으로 단축되고, 인문계열은 국문논술, 상경계열은 국문논술과 수리논술, 자연계열은 수리논술이 출제된다. 다른 대학과 달리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도움말: 이투스청솔 교육평가연구소>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