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은 최근 서울 사무소에 소프트웨어 센터를 신설한데 이어 지난 1월에는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 센터(RMSC)를 개설했다고 1일 밝혔다.
두산중공업 창원 본사 1층에 개설된 RMSC는 고장 예측 분석시스템, 이상 상태 조기 경보 시스템, 실시간 모니터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으며 전용 통신망을 통해 발전소 중앙제어실의 핵심기기 운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고 문제 발생 시 최적화된 솔루션을 곧바로 제공하게 된다.
최근 국내외 발주처들은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를 포함한 장기 서비스 계약을 선호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ICT를 기반으로 하는 두 센터의 역량과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존 발전설비 설계, 제작, 정비, 서비스 사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세계 발전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지원 두산중공업 부회장은 "ICT와 발전플랜트 융합은 미래 성장을 담보할 새로운 도전 과제"라고 강조하며, "ICT 기반의 RMSC와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고객 가치 제고는 물론 발전 서비스 시장 확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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